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광주 서구 ‘보듬우리 네트워크’ 구축

최종수정 2019.01.17 10:38 기사입력 2019.01.17 10:37

댓글쓰기

광주 서구 ‘보듬우리 네트워크’ 구축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신동호 기자] 광주 서구(청장 서대석)가 복지 사각지대 없는 청정 서구 건설을 위해 발굴에서 연계까지 논스톱으로 진행되는 안전망 ‘보듬우리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17일 밝혔다.
‘보듬우리 네트워크’ 는 18개 동 보장협의체, 복지통장, 위기 가구 발굴단, SOS희망기동대 등 1000여 명의 촘촘한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위기 가구를 미리 발굴하고 예방적, 사전적 복지전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서구는 네트워크를 통해 기습한파, 난방비 등 지출증가로 인한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겨울철을 맞아 공과금 장기 체납 가구, 컨테이너, 고시원 등 비정형 주택 거주자를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또 찾아가는 방문을 통해 긴급지원, 기초생활수급 등 공적급여를 최우선으로 연계하고 위기상황이 해소될 때까지 민·관의 복지 서비스를 촘촘하게 연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대한 관심 제고를 위해 발굴 대상자가 공적급여나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신고자에게 2만 원의 온누리 상품권을 제공하는 희망 배달통 사업도 지속해서 추진된다.

서구는 현재까지 고위험 1인 가구의 고독사 예방 등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을 위한 관계부서 및 외부기관 간 T/F팀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11531건의 위기 가구를 발굴해 통합사례관리 1379건, 복지 1촌 맺기 479건, 공공·민간 서비스 연계 9673건으로 가구별 위기 해소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서구청 관계자는 “고독 死나 복지 사각지대를 예방하는 최선의 해결책은 내 주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이 없는지 찾아보고 살펴보는 마음이다”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하는 즉시 해당 주민센터나 구청 사례관리팀으로 꼭 알려달라”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신동호 기자 sdhs6751@hanmail.net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