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신 택시 기사 4장 분량 유서 남겨…4차 집회 앞당겨 질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오후 6시께 서울 광화문역 인근에서 택시기사 임모씨가 자신이 몰던 택시에서 분신했다. 임씨는 '카풀 반대' 취지의 유서를 남긴 것으로 전해지며, 치료중 10일 오전 끝내 사망했다. (사진=연합뉴스)

9일 오후 6시께 서울 광화문역 인근에서 택시기사 임모씨가 자신이 몰던 택시에서 분신했다. 임씨는 '카풀 반대' 취지의 유서를 남긴 것으로 전해지며, 치료중 10일 오전 끝내 사망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이춘희 수습기자] 서울 광화문광장 인근 도로변에서 분신한 택시기사 임 모(64) 씨는 '불법 카풀'을 근절해야 한다는 취지의 A4용지 기준 4장분량의 녹음 형태 유서를 남긴 것으로 확인됐다. 택시업계는 임씨의 사망을 계기로 당초 계획했던 4차 '카풀 반대' 집회를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10일 택시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임씨는 분신 전 직접 유서를 녹음해 녹음기를 동료에게 전달했다. 해당 유서엔 '택시기사가 너무 힘들다', '불법 카카오 카풀 도입을 반대한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겼다. 또 먼저 떠나 미안하다며 아내에게 보내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 종로경찰서는 이날 오전 유족들을 불러 유서에 담긴 내용을 확인했다.

경찰 관계자는 "택시 안에서 불에 그을린 다이어리가 한 권 나왔다. 유서로 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가족에게 남긴 짧은 글이 다이어리 안에서 일부 발견됐다"고 전했다. 이어 "내용을 확인해주기는 어렵다"며 "다이어리와 안경 등 유품은 유족들에게 교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택시업계는 임씨의 사망을 계기로 당초 계획 중이던 4차 '카풀 반대' 집회를 앞당길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 택시업계 관계자는 "4차 투쟁은 임씨의 분신 이전부터 결의되었던 내용이었다"며 "다만, 분신을 계기로 당초 예상 시기보다 조금 더 빨라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단식 농성중인 기사들 탈진 이어지고 있는 등 강경노선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카풀 목적에서 벗어난 유사영업행위에 대해선 강력한 법적제재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씨는 평소 카풀 반대에 앞장 섰던 것으로 전해진다. 또 다른 택시업계 관계자는 고인이 지난달 20일 여의도에서 열린 카풀 반대 집회 때부터 죽음을 각오했던 것 같다"며 "수차례 여의도 농성장에 다녀간 거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임씨는 9일 오후 6시 3분께 서울 광화문역 2번 출구 앞에 자신의 택시를 세워놓고 내부에서 불을 질러 분신을 시도했다. 즉각 출동한 소방대에 의해 불은 약 6분 만에 꺼졌다. 임씨는 곧바로 영등포구 한강성심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으나, 10일 오전 5시 49분 결국 숨을 거뒀다.

카풀을 둘러싼 갈등은 2017년 1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스타트업 '풀러스'가 하루 중 일부 시간을 정해 카풀을 서비스하는 사업에 착수해 갈등이 촉발됐다. 이어 지난해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서비스 도입에 본격 나서면서 논란이 커졌다. 첫 분신자살 사건도 이 때 발생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까지 나서 중재에 나섰지만 1년이 넘도록 논의는 공전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이춘희 수습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