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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트룩시마' 유럽 리툭시맙 시장 점유율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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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트룩시마' 유럽 리툭시맙 시장 점유율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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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 중인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가 유럽에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3일 셀트리온헬스케어 가 발표한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집계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작년 3분기 유럽에서 35%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다. 특히 영국 66%, 프랑스 42%, 이탈리아 31% 등 유럽 리툭시맙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주요 5개국에서 3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유럽 판매 7년 차에 접어든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가 출시 2년 차에 11%의 유럽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것과 비교할 때 트룩시마의 처방 확대 속도는 3~4배 가량 더 빠른 상황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트룩시마의 시장 확대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서 출시를 앞두고 있는 미국 시장 공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트룩시마의 유럽 내 실제 처방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는 만큼,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처방 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점유율 확대를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국내 의약품 가운데 최초로 연간 누적 처방액 1조원을 돌파한 ‘램시마’는 작년 3분기 유럽에서 5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유럽 내 셀트리온 그룹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신뢰가 공고해진 만큼, 최근 유럽의약품청(EMA)에 허가가 접수된 램시마 피하주사제형(SC)이 본격 출시될 경우 기존 램시마 정맥주사제형(IV)과의 판매 시너지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작년 2분기 유럽에 출시된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는 네덜란드 36%, 오스트리아 22%, 독일 7% 등 출시 3개월 만에 유럽에서 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주요 바이오시밀러 3개 제품 모두 의료 선진국인 유럽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꾸준히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유럽에서의 성공을 발판 삼아 미국에서도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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