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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간편 요리 시장 진출…4세대 식문화 혁명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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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손질된 간편 요리 세트 배송 서비스 '심플리 쿡' 론칭

GS리테일, 간편 요리 시장 진출…4세대 식문화 혁명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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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GS리테일이 4차 식문화 혁명을 이끌 간편 요리 세트(밀키트) 시장 개척에 나섰다. 밀키트 관련 산업은 미국에서 최근 아마존이 진출해 관심을 받으며 1조7000억원대(2016년 기준)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GS리테일은 밀키트 배송 서비스 ‘심플리 쿡’을 론칭하고 오는 22일부터 온라인쇼핑몰 GS프레시와 종합 푸드 플랫폼 스타트업 해먹남녀를 통해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내년 1월에는 GS25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나만의 냉장고를 통해서도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심플리 쿡은 요리에 필요한 육류, 야채, 소스, 육수 등 모든 식재료를 칼질도 필요 없이 바로 조리 할 수 있는 상태로 정량만큼 포장해 상세한 레시피와 함께 제공하는 토탈 밀 솔루션 서비스다.

기존 렌지업만으로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이나 반조리 상품(RTC)과는 명확한 차별화를 위해, 육수나 소스를 제외한 모든 식재료를 요리에 적당하게 다듬어 신선한 상태로 포장해서 제공한다.
심플리 쿡은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밀키트로 요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레시피카드와 함께 판매 채널의 웹과 모바일을 통해 조리 동영상도 제공할 예정이다. 최초 갈비찜, 스키야키, 월남쌈, 파스타 등 14종의 밀키트를 선보인 후, 향후 다양한 레시피를 활용한 메뉴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가격은 2~3인분 기준 평균 2만4000원이다.

전국 고객들은 GS프레시나 해먹남녀를 통해 심플리쿡의 다양한 밀키트 주문이 가능하며, 전날 밤 10시까지 주문 완료된 건에 대해서 다음 날까지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배송이 완료된다. GS 프레시의 새벽배송이 가능한 서울 지역에서는 전날 오전 10시까지 완료된 주문은 다음 날 새벽 원하는 곳 문 앞으로 배송돼 아침 식사도 가능하다.

향후 옴니채널 시스템도 구축해 고객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GS리테일은 고객이 주문하는 수량에 맞춰 생산하는 주문 생산 방식으로, 고객들은 가장 신선한 상태의 식재료를 받아서 요리할 수 있도록 밀키트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다. 도시락을 제조해 왔던 노하우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초기에는 자회사인 후레쉬서브에서 밀키트 생산을 진행하고, 향후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2, 3 생산시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경환 GS리테일 디지털전략부문장은 “밀키트 배송 서비스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아닌 아직 고객이 인지하지 못한 니즈를 개발해야 하는 새로운 영역의 서비스”라며 “밀키트는 단순히 편리함만을 추구한 먹거리가 아닌, 직접 맛있는 요리를 해서 가족과 함께 집에서 식사를 즐기고 싶은 고객의 바람을 녹여낸 밀솔루션 서비스로 향후 그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은 심플리 쿡 론칭을 통한 밀키트 시장 개척이 단순히 새로운 사업의 시작이라는 의미를 넘어 4차 식문화 혁명을 이루어 내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농경사회 집에서 밥을 지어 먹던 1세대 식문화, 외식이 시작된 2세대 식문화, 도시락, HMR, RTC 등 간편조리로 대표되는 3세대 식문화에 이어 배송된 밀키트로 요리를 해서 가족과 함께 즐기는 4세대 식문화가 지배적인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것.

양호승 GS리테일 밀키트팀장은 “이번 밀키트 시장 진출은 GS리테일이 추진하고 있는 밀솔루션 프로젝트의 시작”이라며 “그동안 수퍼마켓, 편의점 등 항상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눈부신 성장을 이어온 혁신기업으로, 이번 밀키트 역시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며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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