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 시각장애인 위한 점자메뉴판 보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월까지 식음료 매장 50곳에 점자메뉴판 제작· 보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시각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지역 내 음식점에 점자메뉴판을 보급하는‘입맛 돋움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외식이 보편화된 요즘 같은 비용을 지불하고도 원하는 음식메뉴를 제대로 고를 수 없는 시각장애인의 자기 결정권을 보장하고 차별 받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입맛 돋움 프로젝트’의 ‘입맛’은 ▲ 음식을 즐길 때 입으로 느끼는 맛 ▲ 무엇을 즐기거나 좋아하는 마음 이라는 사전적인 의미가 있으며, ‘돋움’은 ▲ 돋아있는 점자 ▲ 장애인의 선택권과 편의를 돋움 ▲ 비장애인의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돋움이라는 의미다.

시각장애인 본인이 점자메뉴판을 보고 선택한 식?음료를 가족?친구?동료와 함께 나누며 행복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구는 우선 이달까지 강남구 소재 식?음료 매장을 대상(프랜차이즈 매장 제외)으로 참가신청을 받는다. 이들 중 복지관, 시각장애인단체, 주민센터, 보건소 등이 위치해 시각장애인의 방문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과 코엑스, 강남역 등 주요 관광명소 주변 매장 50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점자메뉴판

점자메뉴판

AD
원본보기 아이콘

음식점 선정 후에는 장애인복지관 관계자 등이 매장을 직접 방문해 점자메뉴판 제작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기존 메뉴판 위에 점자 정보를 부착하거나 음식소개가 많은 메뉴판은 책자형태로 제작하는 등 각 매장에 적합한 점자메뉴판을 보급해 실효성을 더할 계획이다.
구는 오는 12월까지 50개 매장에 점자메뉴판을 제작, 보급할 계획이며, 지역 내 복지관 홈페이지 등에 점자메뉴판 보유 매장을 공지해 보다 많은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메뉴 및 가격이 변동될 경우 점자메뉴판을 업데이트하고 훼손시에는 추가로 제작해 보급할 예정이다.

이규형 사회복지과장은 “입맛 돋움 프로젝트는‘장애인과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고 사업의 의미를 전했다.

신청 및 문의는 강남구 사회복지과(☎3423-5876) 또는 하상장애인복지관(☎560-4294,4160)으로 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