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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신기술, 유통산업에 접목시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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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유통트렌드-미래성장전략 컨퍼런스 개최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12일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유통·물류업체 임직원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新)유통트렌드와 미래 성장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손건일 한국IBM 전무는 '4차 산업혁명과 유통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에서 "융합과 연결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산업분야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내고 있다"며 "빠른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철저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즈니스 키워드로 파괴적 혁신을 제시했다. 손 전무는 "공급망은 물론 소비자 접점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파괴적 혁신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며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등 혁신기술을 유통산업에 접목시켜 개인화된 고객경험을 강화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장은 '사물인터넷이 바꾸는 미래 유통'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향후 유통기업이 갖춰야 할 필수요소로 테크놀로지 리더십을 꼽으며 "IT조직을 만들고 IT기술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등 누가 더 IT기업화 되느냐가 유통기업의 성패를 좌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화형 로봇, 스마트 데이터, 가상현실 쇼핑몰 등 유통업계의 최신 기술트렌드도 소개됐다. '인공지능이 그리는 유통 미래상'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태양 SK플래닛 본부장은 챗봇의 국내외 도입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11번가의 챗봇 '바로'를 설명하며 "챗봇이 쌍방향 소통으로 구매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주고 신속하게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만큼 미래형 커머스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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