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부겸 "나라다운 나라 만들라는 바람…책임 느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부겸 "나라다운 나라 만들라는 바람…책임 느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정준영 기자]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새 정부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바람과 희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제가 해야 할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민 앞에 무거운 책임을 느끼며, 저를 후보자로 지명해주신 대통령께도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음은 김 의원과 일문일답

-장관 제안은 언제 받았나
▲인사검증동의서를 2주 전에 요청하길래, 어느부서에 배치될지 어떤 역할을 받을 지 모르는 상황에서 하마평에 오르는 걸 보고 있었다.

-행자부 장관 인선 배경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제가 대구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지방 분권 운동 중심 도시다. 그분들과 같이 발 맞춰서 지방 분권 운동 힘을 보탠 게 2년 정도 된다. 이런 부분 평가하신 듯 하고 개헌 문제 나오게 되면 지방정부 중앙정부 관계 어케든 조율을 해야 할 문제. 그 문제 거론하시면서 행자부 장관 임무 중 하나로 언급한 게 아닌가 싶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연락했나?
▲그런건 아니다.

-대선 기간 활동 보상 영향이 있다고 보나
▲임명권자가 판단할 일이라 어떻게 알겠습니까만은 저는 여야 생활 다해봤기에 선거란 게 얼마나 진지 절박한 과제인지 새기고 있다. 절박한 심정으로 뛰었고 그런 부분 좋게 봐주신 듯하다.

-가장 먼저 지방 분권부터?
▲그 부분은 조금 조심스럽다. 열심히 해온 공직자들 자부심 해쳐서는 안 된다고 본다. 국민의 명령은 독점하는 수도권 나누라는 것이다. 그 흐름에 맞춰서 저나 공직자, 국민의 요구에 대해서 진지하게 답해야 하는 게 아닌가하는 입장으로 일하겠다.

-오늘 후보자 중에 네 분이 여당인데, 당과의 관계는
▲그 배경은 모르겠다. 거론되신 다른 후보 몇 분 계셨잖나. 네 분 먼저 발표한 거 보면 아무래도 의회, 대국회 관계 염두에 둔 듯하다. 숫자가 많다 적다 언급하기엔 적절하지 않은듯하다.

-당청 관계 역할은?
▲공교롭게도 대구가 지역구이고 국회는 서울에 있다. 서울에 전셋집 하나 있는데 세종시 가면 어찌하나 생각했는데 다행히 행자부는 서울에 있다고 하니까 서울에 있는 시간 많을 거고 제 지역구에 있는 의원들하고 만날 수 있는 시간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정부 국회 의견교환 창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정준영 기자 labri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