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나금융硏 "개인신용대출 확대, 리스크 관리 만전 기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지난해 국내 가계신용대출이 큰 폭으로 늘어남에 따라 향후 취약층을 중심으로 채무상환능력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28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계의 '처분가능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2014년 1분기 이후 지난해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난해 3분기 금융자산 대비 부채비율은 45.3%로 예년 평균을 유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영국 금융 시장에서 개인신용대출 확대에 따른 리스크 우려가 커지면서 현지 은행인 시큐어 트러스트(Secure Trust)가 관련 상품을 취급하지 않겠다며 개인신용대출 시장에서 철수했다.

금융위기 이후 감소세를 보이던 영국 소비자대출 잔액은 2013년 이후 증가세로 전환된 뒤 최근 10%대 성장률을 보이며 급격히 늘었다. 소비자대출 잔액은 지난해 11월 기준 1922억 파운드(약 280조원)을 기록해 금융위기 이전 수준(2000억 파운드)에 근접했다. 특히 이 중 신용카드 대출 잔액은 같은 시기 기준 사상 최고치인 662억 파운드(약 95조원)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영국 은행들이 저금리 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고마진을 확보할 수 있는 개인 신용대출을 적극 확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보고서는 "영국 경제는 본격적인 브렉시트 협상, 가계실질소득 감소, 실업률 증가, 인플레이션 심화 등 불안 요소들이 상존하는 상황"이라며 "향후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경우 가계 채무상환능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이는 곧 은행의 리스크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의 경우는 아직 가계 채무상환능력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대내외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 따라 금융권의 철저한 대비가 요구된다. 박지홍 수석연구원은 "금융사가 수익성 확보를 위해 개인신용대출 영업을 확대하는 것은 불가피한 선택일 수 잇으나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