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유연근무제 이어 재택근무 도입…이달 정기인사서 약 100명 발령
6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말 사내 게시판을 통해 공모한 재택근무 희망자에 수백명 규모의 신청자가 몰렸다. 대상 부서는 경영지원그룹 인재개발부ㆍ인사부, 기업그룹 기업금융부ㆍ기업고객부, 개인그룹 빅데이터센터, 여신심사그룹 산업기술평가실 등이다.
신한은행은 앞서 지난해 7월말 은행권 최초로 영업지점을 포함한 전 부서에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기도 했다. 지난해 말까지 신한은행 직원들이 실시한 유연근무제 횟수는 총 10만6000건에 달한다. 약 1만4000명 규모 직원 수를 고려하면 매달 직원 1명당 평균 1.5회씩 유연근무를 실시한 셈이다.
신한은행의 이 같은 변화는 은행권 전체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KB국민은행은 올해부터 자유롭게 출근시간을 정할 수 있는 '시차 출퇴근제'와 오전 9시, 낮 12시 중 선택해 2교대로 근무하는 제도 등을 포함한 유연근무제를 시범 운영한다. 외에도 낮 12시~오후 7시까지 영업하는 특화 점포인 '애프터 뱅크', 원격으로 고객 상담을 진행해 업무를 볼 수 있는 '아웃바운드 라운지' 등도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주요 금융사들은 올해 저마다 조직 채비에 박차를 가한다. '커뮤니티 협업체계'를 도입한 지 1년째를 맞은 신한은행은 올해 '허브앤스포크(Hub&Spoke)' 전략을 본격 도입한다. 거점 점포를 중심으로 영업전략을 짜는 것으로, 기존 '수평구도'였던 단일점포 개념을 대폭 바꾼다는 계획이다. 지주 차원에서도 '미래를 위한 자원 재배치 가속화'를 핵심과제로 내세우기도 했다. KEB하나은행도 '조직 슬림화'를 기조로 본부 부서를 대폭 축소하는 가운데 '유연성 강화'를 위해 프로젝트 중심의 셀(cell)조직을 신설했다.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도 이달 중순 사업효율화를 위해 대폭 슬림화된 조직개편안을 내놓을 방침이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