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신년 산행 위한 필수 제품 키워드 '방한·방수·안전'

최종수정 2016.12.31 10:11 기사입력 2016.12.31 10:11

댓글쓰기

신체 보호를 위해 기능성 갖춘 의류, 등산화, 글러브, 스틱 등 준비해야
신년 산행 위한 필수 제품 키워드 '방한·방수·안전'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새해 첫 일출을 맞이하기 위해 신년 산행을 떠나려는 이들이 많지만 준비 없이 올랐다간 안전 사고를 당하기 십상이다. 겨울 산은 기후 변화가 심하고 바닥이 미끄러워 산행 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겨울철 산행을 위한 필수 아이템의 키워드는 방한, 방수, 안전이다. 겨울철 산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바람이 많이 불고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기 때문에 체온 유지가 중요하다. 눈과 비를 철저히 막아야 하며 낙상 방지를 위한 미끄럼 대비도 필수다.
두꺼운 패딩이나 재킷 하나 보다 얇고 가벼운 옷을 여러 겹 껴 입는 레이어드해서 입는 것이 좋다. 보온 효과가 높아 체온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입고 벗을 수 있어 활동하기 더 편하기 때문이다.

갑작스러운 눈·비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방수·투습 기능이 적용된 재킷을
겉에 입고, 신축성과 보온성이 강화된 내피를 껴입는 것이 좋다.

K2의 유니온 재킷은 방수·투습기능이 우수하며 경랑성도 강화됐다. 눈·비 등 외부의 습기는 막아주고, 내부의 땀은 효과적으로 방출해내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파워스트레치 소재를 적용한 알파인 파워쉴드 하이브리드 재킷을 안에 입으면 보온성도 높일 수 있다.
하의는 활동성과 보온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K2의 'EXM 경량 패딩 팬츠'는 신축성이 우수한 스트레치 우븐 소재와 발열 기능을 갖춘 패딩 소재를 사용해 활동성과 보온성을 높였다.

등산화는 장시간 등반을 고려해 착화감과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것이 중요하다. K2 'DX 클라임 네오'는 전면에 고어텍스 소재가 적용돼 방수기능이 높다. 산행 시 발 뒤틀림을 잡아주어 부상 방지를 최소화하고 충격을 흡수해준다.

등산 스틱 또한 겨울 산행의 필수 아이템이다. 미끄러운 등산로에서 낙상에 대비할 수 있고, 체중을 분산시켜 무릎 관절 손상을 최소화한다. K2의 '드라이어드 카본 쌍스틱'은 카본 소재 초경량성 등산스틱으로 스틱 끝을 별모양의 텅스텐 소재를 적용해 접지력을 향상시켰다.

얼굴과 머리는 겨울 산행 시 호흡과 발열을 통해 체온손실이 가장 큰 부위로 마스크와 모자를 통한 체온유지 및 피부보호가 필요하다.

한편, 안전 산행을 위해서 신체를 보호나는 제품을 준비하는 것 뿐 아니라 겨울 산행에 대한 이해도 반드시 필요하다.겨울 산은 해가 짧아 일찍 해가 지기 때문에, 아침 일찍 출발해 오후 4시 이전에는 하산해야한다. 하산 도중 주변이 어두워질 경우를 대비해 헤드랜턴이나 미니손전등을 사전에 준비 하는 것이 좋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