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신·공공요금 납부실적으로 5만6천명 신용평점 상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올해 5만6000명가량이 통신·공공요금 납부 실적을 개인신용조회회사(CB)에 제출해 신용평점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1월부터 통신·공공요금 등 성실 납부실적을 제출하면 개인신용평가시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도입한 결과, 6만5396명이 11만116건을 제출해 5만6054명의 신용평점이 상승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중 5553명은 신용등급까지 상승했다. 신용등급 상승자 가운데는 7등급에서 은행을 이용할 수 있는 6등급으로 상승한 비율(29.0%)이 가장 높았다. 6→5등급은 16.2%, 8→7등급 14.3%, 5→4등급 13.3% 등 순이었다.
통신·공공요금 납부실적으로 5만6천명 신용평점 상승
AD
원본보기 아이콘

건강보험(41.1%)과 국민연금(40.6%)의 납부실적 정보가 가장 많이 제출됐는데, 이는 CB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납부실적을 자동으로 접수하는 웹스크래핑 방식이 적용됐기 때문으로 금감원은 풀이했다.

통신요금(13.5%) 납부실적의 경우 팩스 등으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다.

금감원은 "매월 비금융 거래정보 제출자가 늘고 있으며, 성실납부실적이 쌓여갈수록 가점이 늘어나는 만큼 앞으로 통신·공공요금 등의 성실납부를 통한 신용등급 상승 수혜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앞으로는 통신·공공요금 등의 성실납부실적을 꾸준히 제출한 소비자가 신용평가시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현재의 5~15점 가점 부여 방식이 아닌 신용평가 요소로 채택해 가점 상승폭을 확대하는 식이다. 여러 건을 제출하면 가중치도 부여한다.

통신회사나 공공기관 등 납부실적 보유기관이 정보 제공에 동의한 소비자 납부정보를 CB에 직접 제공하는 방안도 계속 협의한다.

신용등급은 대출 여부가 금리 수준을 결정하는 주된 지표다. 7등급 이하이면 일반적으로 은행 대출이 거절되며 평균 신용대출 금리는 21.2%에 이른다. 6등급이면 은행 대출은 가능하지만 평균 신용대출 금리는 17.8%이며, 4등급이면 9.6% 수준이다.

예를 들어 금융회사에서 신용대출로 5000만원을 받을 경우, 7등급의 연 이자부담액은 1060만원, 6등급 890만원, 4등급 480만원이 된다. 그만큼 등급별 이자 부담 격차가 크다.

금감원은 "평소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자신의 신용등급 향상을 위해 다소 번거롭더라도 통신·공공요금 성실납부실적을 CB에 꾸준히 제출할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등은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