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지난 1월부터 통신·공공요금 등 성실 납부실적을 제출하면 개인신용평가시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도입한 결과, 6만5396명이 11만116건을 제출해 5만6054명의 신용평점이 상승했다고 21일 밝혔다.
건강보험(41.1%)과 국민연금(40.6%)의 납부실적 정보가 가장 많이 제출됐는데, 이는 CB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납부실적을 자동으로 접수하는 웹스크래핑 방식이 적용됐기 때문으로 금감원은 풀이했다.
통신요금(13.5%) 납부실적의 경우 팩스 등으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다.
금감원은 "매월 비금융 거래정보 제출자가 늘고 있으며, 성실납부실적이 쌓여갈수록 가점이 늘어나는 만큼 앞으로 통신·공공요금 등의 성실납부를 통한 신용등급 상승 수혜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통신회사나 공공기관 등 납부실적 보유기관이 정보 제공에 동의한 소비자 납부정보를 CB에 직접 제공하는 방안도 계속 협의한다.
신용등급은 대출 여부가 금리 수준을 결정하는 주된 지표다. 7등급 이하이면 일반적으로 은행 대출이 거절되며 평균 신용대출 금리는 21.2%에 이른다. 6등급이면 은행 대출은 가능하지만 평균 신용대출 금리는 17.8%이며, 4등급이면 9.6% 수준이다.
예를 들어 금융회사에서 신용대출로 5000만원을 받을 경우, 7등급의 연 이자부담액은 1060만원, 6등급 890만원, 4등급 480만원이 된다. 그만큼 등급별 이자 부담 격차가 크다.
금감원은 "평소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자신의 신용등급 향상을 위해 다소 번거롭더라도 통신·공공요금 성실납부실적을 CB에 꾸준히 제출할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등은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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