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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샛, 국내 최초 위성 서비스 관리 시스템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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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KT 샛(SAT)이 글로벌 네트워크 운용지원 시스템 GNOSS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GNOSS(Global Network Operation support system, 이하 GNOSS)는 글로벌 위성 운용사를 벤치마킹, kt 샛의 위성운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설계한 위성 서비스 관리 시스템이다. KT그룹의 IT서비스 전문 기업 kt ds에서 시스템 개발을 주관했다.
GNOSS는 개통, 기술지원, 장애, VOC 관리 등 kt 샛이 제공하는 위성 서비스 전반을 표준화한 관리 시스템이다. 위성 중계기 대역 임대, 위성 데이터 서비스 및 MVSAT 개통 등 고객 서비스 등록부터 현장 엔지니어의 실제 개통 현황 관리까지 하나의 시스템에서 유기적인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단순 서비스 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위성 자원 관리 및 보고서 생성 기능을 탑재하여 통합적인 서비스 관리 및 데이터 생성이 가능해졌다.

그 동안 국내 우주?항공 산업계에서 위성 관련 시스템 개발은 에트리(ETRI)와 같은 연구기관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번 GNOSS는 상업 통신 위성 서비스 전반을 관리하는 국내 최초 통합 관리 시스템이란 점에서 의미가 크다. kt 샛은 kt ds와 협업, 15년 말부터 시작해 약 1년 간 해당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이를 통해 kt 샛은 95년 발사한 무궁화위성 1호부터 축적돼 온 약 20년 간의 위성관제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아 국내 위성 서비스에 특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또한 kt 샛은 이번 GNOSS 도입을 통해 글로벌 위성 시장 진출의 기반을 다지게됐다고 밝혔다. kt 샛은 2017년 1분기 및 2분기에 각 1기씩 총 2기의 신규위성 발사를 통해 동남아시아와 인도차이나를 포괄하는 글로벌 커버리지 자원을 확보하게 되는데, 이렇게 확대되는 kt 샛의 위성 자원을 GNOSS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GNOSS에는 고객 만족 제고를 위한 기능도 포함됐다. 장애 및 VOC 접수, 처리 결과를 고객에게 문자메시지 및 이메일로 발송할 수 있으며, 이는 국·영문을 동시에 지원한다. 또한 장애가 발생할 경우 중요도와 처리 시간에 따라 임원까지 알람이 발송되는기능을 탑재, 현장과 매니지먼트 레벨 간의 커뮤니케이션 딜레이를 최소화하여 더욱 신속한 고객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신규식 KT 샛 대표이사는 “kt샛은 이번 GNOSS 오픈을 통해 kt샛의 글로벌 위성 자원 관리 체계를 정립하는 한편, 보다 원활한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그리고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위성 사업자로 우뚝 서겠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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