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쌀 소비대책 일환 ‘택배비 지원’ 등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지역 특산물의 묶음 상품을 개발·지원하고 쌀 판매 택배비를 지원하는 등의 단기대책이 추진된다. 단기대책에는 쌀값 하락과 소비량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의 시름을 덜어 준다는 취지가 담겼다.

충남도는 덕산 리솜스파캐슬에서 ‘쌀 산업 혁신방안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수확기 쌀값 안정 및 쌀 산업 혁신 10대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 9월부터 총 4차례에 걸쳐 마련한 이 추진계획은 쌀값 하락세가 지속되는 상황을 감안, 지역에서 생산된 쌀 판매를 촉진하고 쌀 산업 구조를 개선할 목적으로 시행된다.

도가 마련한 ‘쌀 택배비 지원’은 판매비용 절감을 위한 대책으로 과거 RPC에 대한 직접 지원 방식에서 우체국 등을 통한 지원으로 변경해 효율성을 높인다.

또 쌀과 김, 젓갈류 등 지역 특산물을 묶음 상품으로 출시, 판매량 증대를 꾀하는 한편 포장상자 제작비 등을 도가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도는 ‘10대 프로젝트’의 비전으로 ▲쌀 산업 체질 개선을 통한 지속가능한 쌀 산업 발전 ▲중앙과 지방의 조화로운 정책 추진을 설정하고 쌀 생산 지도를 통한 수급 관리, 고품질 품종 보급 및 재배면적 확대, 들녘 경영체 육성 및 볏짚 환원 확대, 충남 대표 신품종 개발 및 소비자 맞춤형 생산단지 조성 등에 무게를 실을 예정이다.

여기에 ▲안정적 수급 조절 ▲충남 쌀 고품질화 ▲유통 활성화 ▲소비 촉진 ▲소득안정 및 환경보전 등 ‘5대 전략’을 구사해 지역 쌀 생산농가의 시름을 덜어갈 방침이다.

특히 도는 내년 3농혁신 특화 사업비 66억원을 투입, 사료작물 또는 지역 특화품목 생산에 필요한 농기계와 저장고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대정부 제안으로 ‘쌀 생산 조정제도’ 도입을 통한 쌀 생산량 감축과 정부양곡 사료용 사용 확대 등을 내놓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쌀 대체 식품의 증가와 탄수화물 섭취 감소로 쌀 소비경향이 변화·감소하고 있다”며 “특히 쌀 재고량의 증가로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는 현재 도는 쌀 산업계에서 나타나는 근본적 문제와 해결책을 마련, 실제 도정에 반여알 수 있도록 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