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두값 쑥쑥…커피 투자 끌리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 원두가격 연초후 18.8% 올라…완만한 상승세 지속 전망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올 들어 원두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커피 투자 상품과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제커피기구(ICO)가 발표하는 국제 원두가격은 지난 11월말 기준 파운드당 139.4센트로 연초후 18.8% 올랐다. 같은 기간 품종별로는 아라비카 가격이 파운드당 176.3센트로 14.9% 상승했고, 로부스타 가격이 파운드당 100.1센트로 26.4% 뛰었다.
주요 생산지인 중남미에서 이상고온 현상, 동남아에서 가뭄이 발생해 원두 생산량 및 수출량이 줄자 원두가격이 상승하면서 지난해부터 올초까지 이어진 하락 추세에서 벗어났다.

올 들어 급등했던 국제 금, 은 가격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11월 한달에만 각각 8%, 6.9% 떨어지며 상승분을 반납했지만 원두 가격은 3월부터 꾸준히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원두 가격 강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국제 원두 평균가격이 올해 4분기 파운드당 146센트를 기록한 이후 내년 1분기 151센트, 2분기 154센트, 3분기 155센트까지 완만한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봤다.
이상원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원두 재고량이 역사적으로 낮은 반면 수요는 견조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며 "특히 브라질, 베트남 등 주요 산지의 재고량 감소 및 수요 증가가 두드러졌고 향후 라니냐가 발생하면 가격 상승폭은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국내에서는 원두에만 투자하는 상품은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해외에 출시된 커피 상장지수증권(ETN) 투자를 고려해볼만 하다. 미국에 상장된 'iPath Bloomberg Coffee Total Return Sub-Index' ETN은 커피 가격을 추종하는 상품으로 전 세계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은 커피 ETN 중 하나다. 이 ETN 가격은 연초부터 11월말까지 11.3% 상승했다.

역발상 차원에서 동서 등 국내 커피 관련주를 눈여겨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원두 가격 상승은 국내 커피업체의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을 늘리지만 동시에 커피제품 가격 인상에 나설 수 있는 만큼 이익 개선 가능성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김승 SK증권 연구원은 "올초부터 커피 가격이 상승세로 전환하면서 동서식품이 2014년 8월 이후 2년만에 커피제품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며 "원가 하락을 통한 이익성장 구간은 끝나가고 있지만 제품 가격 인상과 점유율 상승을 통해 내년에도 이익 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