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구례자연드림파크, 국가농업유산 구례산수유 함께 지켜요!

최종수정 2016.12.06 11:03 기사입력 2016.12.06 11:03

댓글쓰기

구례자연드림파크, 국가농업유산 구례산수유 함께 지켜요!

"주민보전협의회와 1사1유산운동 교류협약행사 가져"

[아시아경제 이진택 기자]구례군은 지난 5일 구례자연드림파크 아이쿱홀에서 구례산수유보전협의회(회장 윤현상)와 구례자연드림파크(센터장 민경진)의 '1사1유산운동 교류 협약식’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주민협의체인 구례산수유농업 보전협의회 회원, 구례자연드림파크 관계자, 구례군 관계자, 산수유농업 오너제 가입 도시민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 기관의 대표가 산수유농업의 보전을 위한 협약서에 서명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하였다.

협약의 주체인 아이쿱생협 구례자연드림파크는 식품가공 공방과 영화관, 체험관 등의 문화·휴식시설을 갖추고 있어 청년 일자리 창출과 농업 6차산업화의 성공사례로 주목받고 있으며, 지역 대표기업으로서 주민 행복지수 향상을 위해 구례군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다른 주체인 구례산수유농업 보전협의회는 산동면에 거주하는 산수유농업 전문가로 구성한 주민조직으로서, 2015년 12월 발족하여 산수유 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한 우량품종 보급 사업을 비롯한 각종 산수유 농업 홍보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이날 윤현상 보전협의회장은 “지역기업이자 전국적인 조직망을 갖추고 있는 구례자연드림파크를 통해 산수유를 체계적으로 홍보하고 도시민과 교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민경진 센터장은 "2014년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되어 국내외적인 희소성과 가치를 인정받은 구례 산수유 농업의 보전을 위해 동반자 의식을 가지고 대내외 홍보?교류 활동을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협약식에 참가한 50여 명의 도시민 참가자들은 구례산수유 오너제에 가입한 아이쿱 조합원으로, 이날 오전 산동면 산수유 군락지 일원에서 해설사와 함께 산수유 탐방길을 걸은 후 대양마을 농가에서 산수유농업을 직접 체험하고, 오후에는 자연드림파크에서 우리밀 산수유 머핀 만들기 체험을 하며 산수유농업의 의미를 알아갔다.

이날 참가한 한 조합원은 “평소 산수유를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산수유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며 “집으로 돌아가면 주변 사람들에게 구례 산수유를 전파하는 홍보대사이자 산수유 지킴이가 되겠다”고 말했다.

▲구례 산수유농업 오너제란?

농부와 도시민이 농업유산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경작활동을 안전하게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그 가치를 전승하기 위한 농업유산 운동이다. 가입회원들에게는 이번 체험행사뿐 아니라 12월 말에 지역에서 직접 생산한 산수유와 품질 좋은 농산물 꾸러미를 배송할 계획이다. 구례산수유오너제 가입 (http://farmingfund.co.kr/products/732 )


이진택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