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한은행, 印尼 현지은행 2개 합병 완료…"본격 통합영업 개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 위치한 센트라타마내셔널은행(CNB) 본점에서 (왼쪽부터)수하르잔또 CNB 은행장, 아리핀 CNB 주주, 서태원 신한인도네시아은행장, 에펜디 CNB 주주가 현지 은행 지분 양수도 계약식을 마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 신한은행)

1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 위치한 센트라타마내셔널은행(CNB) 본점에서 (왼쪽부터)수하르잔또 CNB 은행장, 아리핀 CNB 주주, 서태원 신한인도네시아은행장, 에펜디 CNB 주주가 현지 은행 지분 양수도 계약식을 마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 신한은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손선희 기자] 신한은행이 인도네시아 현지 금융당국으로부터 신한인도네시아은행(BSI)과 센트라타마내셔널은행(CNB)의 합병인가 승인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국내 은행 중 해외 국가에서 은행 2개를 인수해 합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8월 현지 은행 뱅크메트로익스프레스(Bank Metro ExpressㆍBME)를 인수해 지난 5월 BSI로 은행명을 변경한 데 이어 CNB에 대한 인수합병 작업도 추진해 왔다. 신한은행은 지난 5월 BSI와 CNB의 합병신청서를 인도네시아 금융감독국에 제출한 뒤 약 6개월 만에 합병승인을 받았다. 국내에서 수십 명에 이르는 인력을 파견해 현지 은행 직원들과 합심해 통합 작업을 진행한 덕분에 전산통합과 노사문제 등도 원만히 마무리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과거 국내 금융 합병사에서 유례가 없는 '선 통합, 후 합병' 방식을 통해 조흥은행과의 성공적인 합병을 이뤄낸 신한은행만의 노하우를 이번 인도네시아 현지은행 합병에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이른 시일 내에 통합법인에 7600만달러 규모의 증자를 실시할 계획이다. 카드ㆍ보험ㆍ증권 등 그룹 계열사들의 동반 진출을 통해 인도네시아 내에서 종합금융사로서의 서비스 제공도 계획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2020년까지 전체 수익 대비 해외 수익의 비중을 1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약 2억5000만명의 세계 4위의 인구대국이자 세계 최대 회교권 국가다. 특히 아세안(ASEAN) 지역 국가 국내총생산(GDP)의 약 40%를 차지하는 동남아 최대시장으로 현지금융시장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BSI는 기존에 수도 자카르타를 중심으로 19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었고, CNB는 제2의 도시 수라바야를 거점으로 자바섬 전역에 41개 지점을 뒀다. 이번 합병을 통해 통합법인 BSI는 인도네시아 핵심 경제권인 자바섬 전체에 총 60개 지점을 운영함으로써 현지 은행들과의 본격 경쟁에 나설 수 있게 됐다.

BSI는 현지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1단계로 올해 말까지 기존 현지고객과 인도네시아 진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장기성장 기반을 마련한다. 2단계는 2019년까지 현지 우량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집중 공략하는 동시에 리테일 영업 확장에 주력할 방침이다. 마지막 3단계는 2025년까지 지속적인 현지화를 통해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외국계 은행 중 선도적 지위를 확보한다는 목표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