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KT, '5G 시험 및 시범서비스 선도 프로그램' 기술회의 주최

최종수정 2016.12.01 10:35 기사입력 2016.12.01 10:35

댓글쓰기

KT, '5G 시험 및 시범서비스 선도 프로그램' 기술회의 주최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KT는 11월30일과 12월1일 양일 간 서울시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차세대 이동통신 국제표준화단체인 NGMN의 '5G 시험 및 시범서비스 선도 프로그램' 기술회의를 주최했다.
NGMN은 전 세계에 산재돼 있는 5G 후보 기술들을 상용 서비스 제공 기준으로 재 평가한 후, 이 기술들을 글로벌 표준 단체에 표준화 가이드라인으로 제공하기 위해 '5G 시험 및 시범서비스 선도 프로그램(5G Trial & Testing Initiative)'을 결성했다.

KT는 이 프로그램의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프로그램 진행 및 운영 방안을 수립했으며, 프로그램의 1단계인 '기술 구성요소 시험(Tests of Technology Building Blocks)'의 의장으로서 이번 회의를 주최했다.

5G 시험을 위한 분야별 기술 제안을 위해 열린 이번 회의에는 KT를 포함해 텔레콤 이탈리아, 오렌지, SK텔레콤, 보다폰, AT&T, 차이나 모바일, 더치 텔레콤, 스프린트, 투륵셀 등 9개 글로벌 통신 사업자들과 에릭슨, 노키아, 퀄컴, 삼성전자, LG전자, 인텔, NEC, 화웨이 등 8개 글로벌 제조사들이 참여했다.
각 사들은 5G 기술 가이드 정립을 위해 프로토콜 설계, 채널 코딩, 무선접속망 구조, 다중접속 방안 등 20여개 이상의 5G 후보기술을 제안하고 각 기술에 대해 토론했다.

KT는 이번 회의에서 참여한 글로벌사들이 제안한 기술 중 미래 5G 적용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핵심기술을 정리해 내년 3월 3GPP(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에 NGMN 회원사들을 대표해 기술 가이드 문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