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세청, 수출 전 ‘원산지 검증’ 사업 시행·FTA 대응력 제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국내 수출기업의 생산물품을 수출 전 검증, 상대국 세관통과에 대비하는 사업이 시행됐다. 이 사업 참여 업체는 사전검증에서 원산지 관리능력의 우수성을 판정받아 원산지증명서 발급과정에서의 부담을 줄이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관세청은 지난 9월부터 두 달 간 ‘원산지 검증 사전확인 사업’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수출기업의 원산지 관리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시행된 이 사업에는 총 26개 중소기업이 참여, 수출 상대국 세관을 통과하기 전 원산지 증명에 관한 사전 검증을 받았다.

또 사전 검증에서 이들 업체 모두 원산지 관리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판정돼 앞으로 원산지증명서 발급에 대한 불안감 없이 안심하고 FTA 혜택을 받게 된다고 관세청은 설명했다.

앞서 관세청은 사업에 참여한 기업을 각각 방문해 수출물품에 대한 품목분류와 원재료의 제조공정, 원산지기준 충족여부 등을 확인하고 원산지관리시스템을 점검했다.
이 과정에서 서류보관이 미비한 기업은 증빙서류 관리를 안내받고 원산지관리시스템 활용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받음으로써 상품이 실제 수출 길에 올랐을 때 겪을 수 있던 시행착오를 사전에 보완하는 혜택을 받았다.

사전확인 사업은 원산지 검증대응에 취약한 기업을 중심으로 내년에도 지속될 예정이며 참여 신청은 인천,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지역별 본부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FTA는 수출기업들이 경제적 영토를 넓히고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미흡한 준비로 낭패를 볼 수 있는 부담을 함께 안긴다. FTA를 활용한 무역에서 원산지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특혜 세액의 추징 뿐 아니라 수출 시장개척에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세청은 사전확인 사업 등을 통해 FTA가 ‘기회’에서 ‘위기’로 바뀌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손성수 원산지지원담당관은 “한중 FTA 활용이 본격화될 경우 중국의 원산지검증 요청이 더해져 국내 수출기업들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업은 사전에 원산지증명서 발급요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증빙자료를 보관·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