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령도를 1일 생활권으로~"…백령도공항 건설 타당성조사 착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년간 타당성조사 거쳐 2020년 착공, 2028년 개항 목표…섬 관광활성화, 서해 안보역량 강화 기대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교통편이 하루 2척의 여객선이 전부인 서해 최북단 백령도. 육지와 백령도를 1일 생활권으로 연결하기 위한 소형공항 건설 계획이 본격 시동을 켰다.

21일 인천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백령도 공항 건설을 위한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기관으로 한국항공정책연구원과 한솔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을 선정, 조만간 타당성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용역은 사업비 3억원을 투입해 백령도 공항이 주민 교통편의와 응급구호, 관광수요를 높이는 데 얼마나 이바지할지, 군부대 영토 관리업무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 등 경제 타당성을 검토하게 된다.

인천시는 약 1년간 진행되는 용역연구 결과 경제 타당성이 입증되면 2018년에는 건설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2020년 착공, 2028년 완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국토부와 협력해 타당성 용역을 조기에 완료하고, 군 당국과 백령도 주변의 비행금지구역 내 민간항공기 비행절차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백령도 공항은 인천시 옹진군 백령면 진촌리 솔개간척지 127만㎡에 건설될 예정이다. 길이 1.2km, 폭 30m의 활주로, 계류장, 여객터미널 등 건설비용은 총 770억원으로 추산된다.

북한 접경지역인 점을 고려 민간과 군 항공기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겸용 공항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취항 기종은 일단 50인승 이하 소형항공기로 추진하지만 건설 과정에서 100인승 이상의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활주로를 확장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정부는 현재 흑산도와 울릉도에 각각 1433억, 4932억원을 들여 소형공항을 건설 중으로 오는 2019년, 2020년에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인천시는 이들 공항의 건설 소요기간이 10년 걸렸으나 백령도 공항은 이보다 2~3년 단축시켜 조기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에서 222㎞ 떨어진 백령도와 인천을 잇는 교통편은 1일 2척의 여객선이 전부다.
하지만 편도 운항시간이 5시간으로, 태평양에 있는 섬인 사이판이나 괌까지의 비행기 운항시간(4시간~4시간30분 소요)보다 멀다.

인천에서 배가 출발하는 시간은 오전 7시50분, 오전 8시30분이며 백령에서 출발하는 배는 오후 12시50분, 오후 1시30분으로 각각 하루 2차례에 불과하다. 섬 주민들이 육지에 나왔다가 다음날 오전 배 시간을 못 맞추면 2박을 육지에서 보내야 한다. 백령도를 찾는 관광객 역시 최소 1박2일의 시간이 필요하다.

게다가 인천∼백령 여객선 편도 운임은 6만8000원으로, 김포~제주 항공료(71800원, 1시간)와 비슷하다. 오히려 저가항공사 항공료보다도 비싸다.

인천시는 백령도 공항이 완공되면 백령도가 1일 생활권 안에 포함돼 주민교통편의를 높이고 백령·대청·소청도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백령도 신공항 건설은 인천의 168개 섬을 보물섬으로 재탄생시키는 사업과 함께 '인천 해양주권' 핵심과제의 하나"라며 "섬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군과 해양경찰의 항공기 이착륙도 가능해져 서해 안보역량과 중국어선 불법조업 감시 역량도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