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진해운 법정관리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법은 "SM그룹을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영업망 인수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오는 21일 본계약을 체결한 뒤 28일 잔금 납부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인수전에는 SM그룹과 현대상선, 한국선주협회, 한앤컴퍼니, 국내 사모펀드(PEF) 1곳 등 모두 5개 업체가 참여했으나 본입찰에는 현대상선과 SM그룹만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이번 매각은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외 미국 롱비치터미널을 묶어 파는 패키지 매각으로 진행된다. 법원 관계자는 "미국 롱비치터미널의 2대주주인 스위스 MSC가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지 않으면서 이번 패키지 매각에 걸림돌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롱비치터미널은 롱비치 항만 내 최대 규모로 연간 300만TEU(1TEU=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이상의 화물 처리 능력을 갖췄으며 미국 서부항만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30% 이상을 처리한다. 한진해운은 터미널을 운영하는 미국 자회사인 TTI의 지분 54%를 보유하고 있다.
SM그룹은 인수·합병(M&A)을 통해 사세를 확장해 온 재계 50위권 안팎의 중견그룹이다. 지난 2013년 11월 벌크선사인 대한해운 을 인수해 해운업에 진출한 이후 최근 법정관리 중인 삼선로직스 지분 73.8%를 확보한 바 있다.
대한해운은 전체 매출액의 70% 이상을 벌크선 사업을 통해 거둬들이고 있다. 영업부문은 벌크선(약 70%), LNG선(약 23%), 탱커선(1.5%), 기타 등으로 구분된다. 올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2485억원, 영업이익 196억원, 당기순이익 123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대한해운은 이번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인수로 벌크선에 편중됐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원양 컨테이너선사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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