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로라 IoT 서비스 발굴 공모전 시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T, 로라 IoT 서비스 발굴 공모전 시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SK텔레콤은 로라(LoRa)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발굴을 위해 실시한 아이디어 공모전 '비즈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구조물 균열 감지 모니터링' 등 사업화 가능한 12개의 우수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개인 개발자,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등으로부터 다양한 영역의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작년 공모전보다 두 배 이상 접수되었다.

최우수상은 교량, 열차 등 구조물의 체결 부위에 부착하는 스마트 센서로 나사풀림이나 균열을 감지하여 안전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구조물 균열 감지 모니터링'이 차지했다.

우수상은 자물쇠에 로라 모듈을 설치해 비밀번호를 잘못 누르거나 파손할 경우 주인에게 문자로 통보하는 '로라 자물쇠'에게 돌아갔다. 부재 중 이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원격에서 대처가 가능해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것으로 독립 자물쇠를 사용하는 가정이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조경수 도난방지, 장애인 주차구역 스마트 지킴이, 산림 병해충 예찰 등IoT 전용망의 강점인 저렴한 이용료로 가능해진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새롭게 제안되었다.

SK텔레콤은 최우수상 2000만원 등 총 50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로라 전용모듈 무상 제공, 오픈 테스트 베드를 통한 네트워크/플랫폼 연동 테스트 및 디바이스 개발 검증 등 사업화를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 10월 한달 동안 기존 파트너사 뿐 아니라 스타트업,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등에도 공모전을 알려 보다 많은 아이디어가 제안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노력 등으로 공모기간 IoT 포털(lora.sktiot.com)에 평소 대비 5배 이상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등 IoT 사업에 대한 열기가 높았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