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12 촛불집회]100만 인파 모였다…밤 깊어도 꺼지지 않는 촛불(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최대…세대·직업 초월 "박근혜 퇴진" 한목소리

[11·12 촛불집회]100만 인파 모였다…밤 깊어도 꺼지지 않는 촛불(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김민영 기자, 정동훈 기자, 권재희 기자, 이민우 기자] 100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며 촛불을 들어올렸다. 건국 이래 최대 규모로 열린 이날 집회는 전국에서 세대와 직업을 초월해 한 목소리로 국가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은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12일 서울 광화문광장에는 주최측 추산 100만명 이상(경찰 추산 22만명)의 시민들이 몰린 가운데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3차 범국민행동’ 문화제가 열렸다.
오후 10시가 다가오는 이 시각 현재에도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에는 집회에 나온 시민들로 가득한 상황이다. 오후 7시30분께 이미 집회 참석인원은 100만명을 넘겼으나 시간이 지나도 줄어들지 않고 있다. 주최측은 오후 9시45분 현재 오늘 집회 참석자가 최종 100만명 이상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집회는 70만명(경찰 추산 8만명)이 모인 2008년 광우병 사태 당시 촛불집회를 넘어서 2000년대 최대 규모 집회가 됐고 1987년 6월 연세대 학생 이한열 열사 장례식 때 모였던 100만 인파 이후 29년만에 최대로 기록했다.

노동자, 대학생,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은 평화롭게 집회에 참석하며 국정농단 사태를 불러일으킨 대통령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박근혜는 퇴진하라”, “박근혜를 우주로”, “국민의 명령이다”를 외쳤다.
이날 오후 2시 사전집회부터 모이기 시작한 시민들은 오후 본격적인 집회가 시작되면서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을 넘어 숭례문, 종로, 을지로 인근 차도까지 가득 메웠다. 오후 8시가 지나며 비교적 쌀쌀한 날씨가 이어졌지만 시민들은 끝까지 차가운 바닥에 앉아 자리를 지켰다.

송민호 공주교대 총학생회장은 “대한민국 국민, 그리고 대학생으로 이 자리에 나왔지만 무엇보다 예비교사로 말씀드리고 싶다”며 “지난 4년간 세월호 사건과 백남기 농민, 위안부 합의, 정당 해산, 국정교과서까지 민주주의가 후퇴했다는 증거 너무나 많다. 이 정부를 끌어내려 국민을 위한 나라, 민주주의가 바로 선 나라 만들자”고 말했다.

장희웅 서강대 총학생회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원칙을 존중한 자랑스러운 정치인이란 이유로 서강대 명예박사를 수여받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며 “이 땅에 민주주의와 역사 속의 피와 땀을 그리며 서강대 학생들은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광화문광장 집회 중에는 김제동, 김미화 등 방송인과 크라잉넛, 이승환 등이 무대에 올라 시민들에게 공연을 하기도 했다. 특히 민중가요의 역사적인 인물로 꼽히는 정태춘씨의 무대도 이어졌다. 정씨는 이날 무대에 올라 ‘92년 장마 종로에서’를 부르며 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11·12 촛불집회]100만 인파 모였다…밤 깊어도 꺼지지 않는 촛불(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박근혜 정권이 추진했던 성과연봉제와 관련된 노동자들과 세월호 사건의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세월호 특조위 관계자도 무대에서 시민들을 향한 호소를 이어갔다.

박경득 서울대병원 노조분회장은 “돈이 없어도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누려야 할 권리를 지키는 것이 공공기관 노동자의 할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정부는 우리에게 국민을 해하더라도 수익 낼 수 있으면 그렇게 하라했다”며 “서울대병원은 대한민국 국민이 만든 병원이다. 환자를 헤치는 성과퇴출제를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정세영 4.16연대 상임운영위원도 “오늘 이 광장은 진실에 목말라 가슴을 쥐어짠 940일의 광장”이라며 “2014년 아이들이 두려움에 떨면서도 부모님이 걱정할까봐 터지지도 않는 핸드폰을 들고 썼던 ‘엄마 미안해요’가 우리가 아직까지 세월호 운동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당시 구조 골든타임 때 구조 지휘를 하지 않았던 게 드러났다. 즉각 구속수사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김종보 변호사는 “지금 안종범과 최순실에게 적용된 범죄행위는 직권남용과 사기미수인데 이것은 대단히 잘못됐다”며 “성립되기 어려운 직권남용죄를 적용해 정격유착이라는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박근혜는 이미 밝혀진 사실만으로도 공무상비밀누설, 대통령기록물 위반, 뇌물죄의 종범,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종범”이라며 “범죄자 박근혜를 청와대에서 끌어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날 서울 외에도 제주도(5000명), 부산(3만5000명), 광주(1만명), 대구(4000명) 등 전국 10여개 지역에서도 총 6만명의 시민이 집결해 ‘박근혜 퇴진’을 외쳤다.

다만 법원의 허가하에 사상 처음으로 행진이 허용된 율곡로에서는 행진을 마친 집회 참가자들 일부가 내자동 로터리 경복궁역에서 차벽을 쌓은 경찰들과 2시간 가까이 대치중이다.

경찰은 이날 272개 중대 2만5000여명의 병력을 배치해 집회 관리를 하고 있다. 경찰도 이전 두 차례 집회에서와 마찬가지로 시위대를 자극하지 않고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대규모 인원이 몰리는 만큼 안전사고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 이날 경복궁역에서 경찰과 대치중이던 20대(추정) 남성 1명이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쓰러졌다가 119 구급차에 실려 강북삼성병원으로 긴급 이송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집회가 끝난 이후에는 남은 시민들을 중심으로 광화문광장에서 1박2일 텐트농성을 이어간다. 시민들은 이곳에서 자유롭게 발언을 하며 박근혜 대통령 하야 촉구를 계속한다. 민중총궐기 투쟁본부와 퇴진국민행동도 박근혜 대통령이 하야하지 않을 시 매일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