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특조위 "사라진 대통령의 7시간 거짓 없이 밝혀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대로 된 특검 도입 주장 나오기도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들이 박근혜 퇴진과 세월호 7시간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금보령 기자)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들이 박근혜 퇴진과 세월호 7시간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금보령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4·16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세월호 특조위) 조사관들이 세월호 참사 당시 논란이 된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들은 4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당시 사라진 대통령의 7시간이 최순실씨와 관련 있을 것이라는 의혹이 온 나라를 뒤덮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7시간의 행적을 국민 앞에 거짓 없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7시간은 대통령으로서 가능한 모든 국가자원을 동원하여 구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었지만 박 대통령은 행적을 밝히지 않음으로써 의혹을 확산시켰다"며 "재난 대응의 최고 지휘자로서의 '대통령의 책임'은 들어있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조사관들은 "박 대통령은 세월호 특조위 최후의 조사대상자다"라며 "조사관들은 이것으로부터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가 다시 시작돼야 한다고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청와대의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비협조 현황도 공개됐다. 김동환 조사관은 "2015년 12월부터 '4 ·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청와대 비서실 등을 상대로 참사 관련 생산·접수 공문서 및 참사 당시 청와대 조직과 재직자 명단 등에 대하여 다각도로 제출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2015년 11월23일에는 세월호 특조위가 청와대 등의 참사 관련 업무적정성 등에 관한 조사의 건 개시를 의결하자 고영주, 차기환, 황전원 등 새누리당 추천 위원들이 세월호 특조위 사퇴의사를 표명하고 집단 퇴장했다.
오지원 세월호 특조위 피해자지원점검과장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정부 대응에 있어 최씨가 어디까지 개입했는지 등 모든 걸 밝혀야 한다"며 "박 대통령은 압수수색을 거부하지 말고 제대로 된 특검을 도입해달라"고 주장했다.

한편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 43명은 정부를 상대로 지난 7~9월 3개월 동안 밀린 조사관들의 임금 총 3억여원을 지급하라는 내용의 소장을 17일 서울행정법원에 제출한 바 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