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화 볼래"라고 말하자 커튼이 닫혔다…스마트홈 아파트 나온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화 볼래"라고 말하자 커튼이 닫혔다…스마트홈 아파트 나온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 집에 도착했더니 자동으로 보일러가 켜지고 공기 청정기가 작동한다. 전기밥솥은 주인이 오는 시간에 딱 맞춰서 갓 지은 밥을 내놓는다. '영화볼까?'라는 말에 커튼이 자동으로 닫히고 내 취 향에 딱 맞는 영화들이 티비에 추천목록으로 뜬다.
입주자 개인 생활 패턴에 딱 맞는 자동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아파트가 나온다. SK텔레콤과 현대건설은 내년까지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 아파트 2만9000여 가구에 '지능형 스마트홈' 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2일 SK텔레콤은 현대건설과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갤러리에서 지능형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개했다.

지능형 스마트홈은 입주자가 귀가할 때, 식사 준비할 때 등 거주민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반의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지난 2월 현대건설과 '스마트홈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지능형 스마트홈이 탑재된 아파트 거주민은 스마트폰을 통해 '불꺼', '가스 잠가', '창문 닫아' 등 자연어를 활용해 음성 명령으로 가전기기를 작동할 수 있다. 거주민의 억양, 발음 습관 등을 스스로 학습해 95% 이상의 자연어 인식률을 갖췄다. 내년에는 '조명 꺼' 라고 명령을 내리면 "어느 방 조명을 꺼 드릴까요?"라고 대답하는 등 대화형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고객의 위치정보ㆍ수면패턴ㆍ이동패턴 등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추천하거나 가전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다. 아토피를 앓고 있는 아이의 수면패턴과 아이방의 공기 질을 분석해 적정 온도 및 습도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 주는 식이다.

입주자들은 스마트폰 하나로 집 안의 가전뿐 아니라 집 밖의 아파트 공용 출입문, 엘리베이터, 주차장 등 공동시설도 제어할 수 있다. 현대건설이 개발한 '스마트폰 키 시스템'을 스마트홈 애 플리케이션(앱)과 연동, 거주민들이 스마트폰만 휴대하고 있으면 별도의 비밀번호 입력 없이도 아파트 공동 출입문부터 집 현관까지 들어갈 수 있다.
SK텔레콤 조영훈 Home사업본부 본부장

SK텔레콤 조영훈 Home사업본부 본부장

원본보기 아이콘

그 외에도 입주자는 스마트홈 앱을 통해 ▲엘리베이터 호출 ▲무인택배 수신 알람 ▲부재중 방문자 확인 ▲전기ㆍ수도 등 에너지 사용량 측정 ▲관리소 공지사항 알림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스마트홈과 제휴된 업체는 현재 55개, 연동되는 IoT 기기도 54개다. 여기에 SK텔레콤은 내년 1분기 글로벌 음향업체 보스, 스마트 공기 측정 솔루션 어웨어(AWAIR), 에너지 시스템 제조업체인 옴니시스템 등과 제휴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조연훈 SK텔레콤 홈사업본부장은 "내년부터는 건설사, 이동통신사, 가전사가 제휴를 맺고 본격적으로 홈 IoT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며 "주거형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더 세분화된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SK텔레콤 및 현대건설 관계자와의 일문일답이다.

▲스마트홈이 들어간 아파트가 다른 아파트보다 더 비싼가?
-설치비용 많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에 부담이 없을 것. (현대건설)

▲신규 분양된 아파트가 아니라 기존 아파트에도 보급될 수 있는가?
-홈네트워크 적용된 아파트라면 검토해볼 수 있다. 큰 추가 비용 없이 적용될 수 있을 것.(현대건설)

▲보안 및 관리는?
-블루투스와 마이크로웨이브가 활용되는데, 블루투스 인증 코드화 암호화했다. 아파트로는 최초로 전문해커를 고용해 아파트 보안에 대해 검증한 바도 있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비싼데, 부자들만을 위한 서비스인가?
-우리와 제휴한 건설사 중에는 뉴스테이, 임대주택를 분양하는 건설회사 다수 존재한다. 내년 4월에는 LH공사의 임대아파트에서도 적용된다. 이를 적용한 오피스텔 분양도 이뤄지고 있다.(SK텔레콤)

▲SK텔레콤의 수익모델은?
-현대건설에 크게 받는게 없다. 스마트홈 확산을 위해 개발한 것이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아파트형 경우 최초 2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있고, 그 다음은 원하는 고객 신청한 고객에 대해 월 이용료 내도록 할 것이다. 아직 가격은 정하지 않았는데 3000원 이하로 할 것.(SK텔레콤)

▲로라망이 사용된 것인가?
-로라망은 IoT 사업 전반을 하기 위한 네트워크다. 이번에 내놓은 스마트홈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든 크게 부담없이 이용 가능해야 하는 점이다. 대한민국 가구 중 90% 이상이 와이파이 AP 가지고 있는 만큼 어지간한 연동은 와이파이로 했다. 다만, 상시전원 공급 안되는 도어락, 가스차단기, 스위치 등 경우 몇가지 이용 위해서는 지웨이브라는 저전력 기술을 썼다. 일부 로라망을 쓴 것이 있다. 전력계량기 경우 실외에 있는데 앞서 말한 근거리 통신으로는 도달하기 어려워서 로라망 기반으로 하게 됐다.(SK텔레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