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노조 "朴대통령, 하야하라" 시국선언…2차 총파업 유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조, 성과연봉제 관련 2차 총파업 유보한 뒤 '최순실 게이트' 투쟁에 집중

김문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가운데)

김문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가운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은 1일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하야하고 국회는 즉각 특검을 구성해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라"는 내용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아울러 오는 18일로 예정됐던 금융권 2차 총파업을 유보하고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 관련 투쟁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이날 "비선 실세의 농간 앞에 꼭두각시 정권을 자처한 박 대통령의 만행은 106년 전 이 나라를 일본 제국주의의 제물로 바쳤던 경술국치 망국의 치욕을 온 국민의 눈앞에 재현한 것"이라며 "15만 금융노동자들은 박 대통령의 즉각 하야와 헌정파괴 사태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비선 실세는 중요한 국정의 결정과 인사에 개입하며 국민을 능욕하고 국가조직에 빨대를 꽂아 온갖 사리사욕을 채우려다 발각됐다"며 "대통령이 국민의 피의 희생으로 세워진 민주공화국을 아무 죄의식 없이 이런 인간에게 헌납한 것은 반국가행위와 다를 바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헌정파괴를 저질러 놓고도 대통령은 아직도 정확한 실상을 밝히지 않고 사태의 은폐를 위해 청와대 구석에 웅크리고 앉아 여론의 눈치만 살피고 있다"고 꼬집었다.

금융노조는 아울러 국정 농단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도 요구했다. 노조는 "누구에 의해 언제 어디서부터 어떻게 얼마나인지 낱낱이 밝혀내고, 박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관련자들은 응분의 죗값을 치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융노조는 이와 함께 "무능하고 독재적인 국정은 이제 멈춰야 한다"며 성과연봉제 등 현 정권이 추진해 온 관련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이날 긴급 지부대표자회의를 열고 이번 '비선실세' 사태에 대한 투쟁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파문이 확산되면서 이달 18일로 예정됐던 노조의 2차 총파업에 대한 우려 목소리도 제기됐다.

금융노조는 이에 따라 2차 총파업을 유보하고 민중총궐기 및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노조는 2일부터 촛불집회에 전 지부가 적극 참여하고, 오는 12일 민중총궐기 대회와 19일 한국노총 전국노동자 대회에 전체 상임간부 및 조합원의 참여를 독려할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정권의 성과연봉제 탄압을 저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조 및 지부 대표자들은 국난 수준의 헌정파괴 상황을 바로잡기 위한 전 국민의 싸움이 훨씬 우선한다고 판단했다"며 "민주공화국의 일원으로서 망가진 나라를 다시 세우기 위해 노조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시민들과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