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면세점 경쟁 3R]롯데면세 노조, 탄원서 제출…"월드타워점 실직 막아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근숙 롯데면세점 노동조합 위원장과 김금주 부위원장이 1일 국민권익위원회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문근숙 롯데면세점 노동조합 위원장과 김금주 부위원장이 1일 국민권익위원회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재부, 관세청 등 5개 기관에 2만2132명 서명 담은 탄원서 제출
월타점 폐점으로 1300여명 실직위기, 8700여명 전체 노동자 불안가중
숙련 여성 노동자들 경력 단절 우려, 요우커 유치 및 관광 산업에도 악영향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하반기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 심사를 앞두고 롯데면세점 노동조합이 직원들의 생존권 보장을 호소하고 나섰다.
특히 그 동안의 월드타워점 성장에 큰 기여를 했던 여성 면세 노동자들이 실직되고 경력 단절되지 않고, 현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국내 관광산업 발전에 쏟을 수 있도록 사업권을 재발급해줄 것을 촉구했다.

롯데면세점 노동조합은 1일 국민권익위원회, 여성가족부, 서울지방노동청 등 3개 정부 기관에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의 사업권 재발급을 호소하는 2만2132명의 서명이 담긴 이 같은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탄원서에서 "지난 6월 월드타워점 영업 종료는 1300여명의 실직 위기를 야기하고, 8700여명에 달하는 롯데면세점 전체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가중시켰다"며 "이는 결국 면세산업에 종사하던 숙련된 여성 노동자들의 경력 단절을 초래해 결과적으로는 관광산업 경쟁력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노조는 이에 따라 월드타워점 영업 재개를 통해 수천여명의 고용 안정을 실현하고 면세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해법임을 강조했다. 또한 월드타워점이 지난해 매출 6112억원이라는 성과를 내고 하루 평균 4000명에 달하는 방문객을 이끌어 관광산업에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은 전문직 여성 노동자들의 현장 대응 능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이 현장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활용해 중국인 관광객(요우커)의 성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라는 것이다. 아울러 월드타워점 매출이 매년 성장할 수 있었던 것 역시 숙련된 여성 노동자들의 각고의 노력임을 밝혔다.

문근숙 노조위원장은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은 폐점 이전까지 매출 규모 국내 3위를 자랑하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곳으로 평가받던 곳"이라며 "월드타워점 영업 재개를 통해 숙련된 여성 노동자들의 실직을 막고, 이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요우커의 재방문율 제고와 국내 관광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향후 기재부, 관세청에도 추가로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