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정부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조선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는 업계 구조조정이 없었지만, 수주 절벽상황에서 정부 발주 군함 및 경비정의 조기 발주로 일부 수혜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1일 전재천 대신증권 연구원은 "정부는 인위적 조선산업 구조조정 보다는 각사의 자율적 몸집줄이기 방향을 선택한 것"이라며 "조선업계나 금융업계가 기대했던 구조조정(3강체제→2강체제)은 아니었는데, 이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전 연구원은 "수주절벽에 대응한 직접 선박발주 지원책은 일부 수혜가 기대된다"며 "직접 수혜를 기대할 수 있는 물량은 국방부와 해경의 군함과 경비정 발주인데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각사가 16년~18년 연평균 각사 8000억원 가량 수주가 가능해진다"고 전했다.
이어 "애초에 없던 발주라기 보다는 미래 순차적으로 발주 될 것을 조기에 앞당겨 발주하는 효과로 수주 공백기에 조선사에게 물량 공급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며 "군함 및 해경 경비정 건조 가능한 업체가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전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과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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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조선 빅3 체제를 일단 유지하지만, 조선 빅3의 도크 수를 31개에서 24개로 줄이고, 직영인력도 6만2000명에서 4만2000명으로 감축한다.
각 사별 강점을 반영해 사업포트폴리오도 재편한다.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 사업규모도 축소하는 대신, 유망 신산업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당장 코앞에 닥친 수주절벽을 해소하기 위해 총 11조원 규모로 250여척의 선박을 발주하기로 했다. 아울러 연 1000억원달러 규모의 선박 서비스시장 진출을 통해 조선산업을 선박 서비스를 포함하는 고부가 선박산업으로 육성한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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