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커넥티드카 운영 체제 개발 착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 커넥티드 카의 핵심 플랫폼 기술인 차량용 운영 체제(ccOS) 개발 착수
전담 연구 조직 신설…ccOS구조 설계 완료, '레퍼런스 플랫폼' 개발 중
2020년경 ccOS 탑재된 '초연결 지능형 자동차' 콘셉트의 신차 출시

현대기아차가 자동차 커넥티드 카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다.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로 명명된 현대기아차의 독자적인 커넥티드 카 운영 체제는 자동차 커넥티비티 환경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가공, 처리할 수 있는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가리킨다. 사진은 현대·기아차 연구소 직원들이 ccOS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현대기아차가 자동차 커넥티드 카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다.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로 명명된 현대기아차의 독자적인 커넥티드 카 운영 체제는 자동차 커넥티비티 환경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가공, 처리할 수 있는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가리킨다. 사진은 현대·기아차 연구소 직원들이 ccOS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기아차가 커넥티드 카의 핵심 플랫폼 기술인 차량용 운영 체제(OS) 개발에 착수,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주도권 확보 경쟁에 나선다.

현대기아차는 31일 커넥티드 카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전략을 공개했다. 현대기아차가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로 명명한 독자적인 커넥티드 카 운영 체제는 자동차 커넥티비티 환경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가공, 처리할 수 있는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가리킨다. 즉 PC의 윈도우즈 또는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iOS와 같이 커넥티드 카의 고성능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조작하기 위해 현대기아차가 독자 개발 중인 운영 체제다.
ccOS는 차량 네트워크·차량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차량 연동 프레임워크, 내비게이션·멀티미디어·운전자 맞춤형 UX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프레임워크, 외부 연결 기반 데이터 처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커넥티비티 프레임워크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기아차는 리눅스 기반의 제니비(GENIVI) 등 오픈 소스를 활용,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6월 남양연구소 차량IT개발센터 내 ccOS 개발을 전담하는 '인포테인먼트소프트웨어개발팀'을 신설했으며 ccOS 기본 구조에 해당하는 ccOS 아키텍처 설계를 완료하고 상용화 버전의 기준이 되는 ccOS '레퍼런스 플랫폼'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커넥티드 카 관련 기술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은 물론 국내 스타트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도 적극 추진한다.

현대기아차는 차종 간 호환성 확보 등을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거쳐 2020년경에는 ccOS가 탑재된 초연결 지능형 콘셉트의 신차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cOS와 차량 네트워크 기술 등이 탑재될 계획인 초연결 지능형 콘셉트의 신차에는 운전자가 서비스센터 등의 방문 없이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OTA(Over-The-Air)를 비롯해 다양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 적용을 검토 중이다.

현대기아차는 차량 네트워크, 클라우드, V2X, 빅데이터 등 변화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ccOS를 개발해 커넥티드 카의 기술 신뢰성 및 사용자 편의성을 혁신할 계획이다.

또한 ccOS를 기반으로 ▲스마트폰 및 스마트홈 연계 서비스와 ▲지능형 원격 지원 ▲완벽한 자율주행 ▲스마트 트래픽 ▲모빌리티 허브 등 현대기아차가 중점 추진 중인 커넥티드 카 관련 기술 및 서비스의 확장성을 제고하고 고도화를 추진한다.

특히 자동차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고성능 컴퓨터로 발전하게 됨에 따라 대두되고 있는 해킹 등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보안 기술 개발에도 집중한다.

현대기아차는 ccOS 개발을 통해 커넥티드 카 대중화 시대를 가속화할 기술 리더십의 확보뿐만 아니라 자동차판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함으로써 진정한 글로벌 선도 업체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미래 커넥티드 카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현대기아차는 독자적인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구축에 힘쓰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품질 및 고신뢰성을 확보한 다양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개발해 기술 선도적 입지를 공고히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