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최순실 사태 비상체제…총리 주재 장관회의 매일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정부가 최순실씨 국정농장 의혹으로 인한 국정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매일 총리 주재 주요부처 장관회의를 열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위원 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논의했다.
최순실 사태가 발생한 이후 황 총리가 국무위원 간담회를 연 것은 지난 27일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간담회에는 20개 중앙행정기관 장관 또는 장관급 위원장 등이참석했다.

정부는 장관회의를 상설화해 당분간 매일 회의를 열어 주요 국정 현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첫 회의는 오는 31일 오전에 개최된다.

정부는 경제·사회 관계장관회의 등 분야별 회의체를 적극적으로 가동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는 등 분야별 국무위원 간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외교 안보 분야의 경우 관계 부처가 협업해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 태세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경제 분야의 경우 추가경정 예산 등 27조원의 재정보강 대책을 신속하게 집행하는 등 경기 하방 요인에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오는 31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조선ㆍ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과 조선업 밀집 지역에 대한 대책을 발표하기로 했다.

다음 달 3일 경제관계 장관회의에선 부동산시장 안정화 대책 등을우선적으로 발표하고, 연내에 국민부담 경감, 전력수요 관리 등을 감안해 전기요금 누진제를 개편하기로 했다.

황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의 사태로 공직 사회가 침체되고, 공무원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다는 걱정과 우려가 있다"며 "국무위원들은 소관 현안과제들을 빈틈없이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 비서진이 이날 일괄 사표를 제출하기로 하면서 내각도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지만, 이날 회의에서 거취와 관련된 입장 표명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