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최순실 의혹’ 모두 서울중앙지검서 수사···수사팀 추가 개편·확대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검찰이 비선실세 최순실씨 의혹 사건을 일괄해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하기로 했다. 동시다발 압수수색 등과 더불어 수사팀 개편·확대도 검토 중이다.

26일 검찰에 따르면 이화여대 부정입학 의혹 사건, 청와대 문건유출 의혹 사건 등 최씨 관련 사건을 모두 서울중앙지검이 수사한다.
검찰 수뇌부를 비롯한 서울중앙지검은 수사인력 추가 충원을 전제로 각 사건별로 팀제 운용에 나서는 확대 운용 방안, 자금 추적 및 방대한 조사 분량을 감안해 인지수사 등에 특화된 3차장검사 산하로 재편하는 방안 등을 두고 검토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모든 경우의 수를 다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금주 초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사건 수사팀(팀장 한웅재 형사8부장검사)을 7명으로 보강했다. 주임검사 한웅재 부장을 중심으로 형사8부 소속 검사 너댓명을 유동적으로 투입해오다 3차장 산하 검사 3명을 더해 상시적인 수사팀을 꾸렸다. 검찰이 불과 수 일만에 수사팀 추가 보강 검토에 나선 것은 의혹의 규모 및 그에 따른 수사범위가 지속 확대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전날 대국민 사과를 통해 최씨에 대한 연설문 유출·누설을 인정했다. JTBC는 24, 25일 이틀 연이은 보도로 최씨가 박 대통령 당선인 시절부터 취임 이듬해 초까지 대통령의 공식 행사 연설문은 물론 국무회의 발언, 유세문 등 지난 대선 자료, 국가안보·경제정책이 담긴 당선인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과의 독대 시나리오 등을 사전에 받아봤다고 폭로했다.
검찰은 현재 이들 문건이 담긴 태블릿PC를 넘겨받아 분석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PC관련)사용 여부를 떠나 최씨가 갖고 있던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최씨 및 연루자들의 대통령기록물법 위반 내지 공무상 비밀누설 책임을 가려달라며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또 이날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및 모금·설립에 주도적으로 관여한 전국경제인연합회 사무실 등 총 9곳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지에는 비선실세 논란의 중심에 선 최씨의 서울, 강원 홍천 주거지·거처 4곳과 그가 실소유자로 지목된 더블루케이 사무실,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주거지도 포함됐다. 검찰은 출입국 기록, 과거 유학 전력 등을 토대로 지난달 3일 출국한 최씨가 현재까지 독일에 머무는 것으로 보고 구체적인 소재를 파악 중이다.

그간 주무관청인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재단 설립에 관여한 전경련 사회본부 관계자 및 재단 이사장·실무진 등을 잇따라 참고인 조사한 검찰은 재단 설립·운영 관련 범죄단서를 포착하고 물증 확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최씨가 국내외에 개인회사를 차려놓고 사업 명목으로 재단 자금을 유용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 등이 중심에 놓여 있다.

검찰은 이날도 K스포츠재단 자금이 흘러든 의혹을 받는 더블루케이 조모 전 대표(57)씨를 불러 조사했다. 최씨 측근 주선으로 K스포츠재단과도 접촉한 그는 올 1월 회사 설립과 함께 대표를 맡았다가 두 달 만에 사임했다. 조씨 측은 본인의 입사·급여 모두 최씨가 정했다며 자신은 ‘바지사장’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전날까지 더블루케이 사무실을 드나들며 최씨에게 각종 현안을 보고해 온 측근으로 알려진 K스포츠재단 관계자들을 조사한 바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함께 조만간 재단 설립에 참여한 국내 기업 관계자들을 상대로 구체적인 출연 경위를 파악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출연 관련)기업들이 누구로부터, 어떻게 연락받았는지 필요하면 모두 불러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은 각각 작년 10월과 올 1월 국내 16개, 19개 그룹으로부터 486억원, 288억원씩 총 788억원을 출연받아 설립됐다. 기부금품법상 청와대 등 공무원이 모금에 간여하거나 미등록 모집행위는 형사처벌 대상이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