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출규제에…눈길 끄는 중도금무이자 단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분양자 이자부담 낮아 인기
다음주 청약 단지 중 '방배마에스트로' 유일


서울 강남 일대 아파트 전경(아시아경제DB)

서울 강남 일대 아파트 전경(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정부의 부동산 대출 옥죄기에 건설사들이 중도금 대출을 금리가 높은 2금융권에서 받으면서 수분양자들의 이자 부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중도금 대출 이자를 건설사들이 대신 내주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나 입주시점에 중도금 대출이자는 납부하는 '중도금 이자후불제' 적용 단지가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중도금 무이자·이자 후불제·계약금 정액제 등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분양단지마다 대부분 제공하던 금융혜택 중 하나다. 부동산 경기가 위축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건설사들은 미분양을 최소화하고자 필수처럼 제공했지만 지난부터 분양시장 열기가 뜨거워지자 이 같은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를 찾기 힘들어졌다.

실제 9~10월 서울서 분양한 단지 중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 단지는 '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와 '래미안 장위 퍼스트하이' 단 두 곳에 불과했다. '고덕 그라시움'은 9억원 이하만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볼 수 있다. 분양가가 9억원을 넘은 125가구는 중도금을 개인적으로 조달해야 한다.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서울서 다음주 청약접수를 진행하는 아파트 중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는 '방배 마에스트로'가 유일하다.
한미글로벌이 서울 서초구 방배동 866-10번지에 공급하는 '방배마에스트로'는 전 가구 전용면적 51㎡ 이하로 구성된다. 아파트는 전용 51㎡ 이하 118가구를, 오피스텔은 전용 19.86㎡ 163실이다. 한미글로벌은 아파트는 중도금의 50%, 오피스텔은 60%에 대한 무이자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 영등포구 신길뉴타운 14구역 재개발 단지안 '신길뉴타운 아이파크'는 중도금 무이자 대신 이자후불제를 고려중이다. 분양 관계자는 "서울 분양시장은 여전히 뜨겁고, 중도금 대출 금리도 높다보니 중도금 무이자를 제공하는 단지는 거의 없다"며 "다만 수요자들의 초기 이자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자후불제 제공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 다음주 수도권 청약 단지 중 '힐스테이트 판교 모비우스'와 청라 한신더휴 커낼웨이', '동탄역 푸르지오시티' 등도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중도금 대출을 1금융권이 아닌 2금융권에서 받으면 수분양자의 이자부담이 늘어나 계약을 꺼리게 된다"며 "건설사 입장에서는 이자부담이 커지더라도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중도금 무이자 혜택 등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