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투기과열지구' 만지작…시장에 득(得)될까, 독(毒)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정부가 부동산 과열을 가라앉히기 위해 투기과열지구를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효과보다는 오히려 투기 심리를 부추길 것이란 평가가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온다.

우선은 투기과열지구 지정이 '풍선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두성규 연구위원은 "과거 노무현 정부 때 투기과열지구 제도를 만들어 지정한 적이 있다"면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될 정도면 이미 그 지역 집값은 오를 대로 오른 상태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한다고 해서 집값이 내린다는 보장은 없고 오히려 인접지역에서는 지정 이전에 가격상승을 반영하려는 이들이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택산업연구원의 김덕례 연구위원도 "강남 재건축 시장이 수백대 일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시장과열이 아니냐 우려하는데 이게 정말 우려할만한 상황인지는 좀 더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단순히 강남 재건축시장을 청약경쟁률만으로 과열됐다고 평가하기보다는 좀더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판단을 내려야 한다는 얘기다. 김 연구위원은 저금리 상황의 장기화, 풍부한 유동자금, 불투명한 경제전망 등의 상황이 맞물리며 부동산 같은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짙어져 시중자금이 강남 재건축으로 몰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위원은 "전국 주택가격 상승률이 1% 이하여서 부동산 시장 전반이 과열됐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강남 재건축 시장의 경우 일반분양 물량이 몇 가구 되지 않기 때문에 빚어지는 착시현상이고 서울 주택보급률은 90%정도, 서울에서 집을 가진 사람이 40% 수준이기 때문에 과열이 아니라 수요가 충분하다고 보는 편이 적합하다"고 말했다.

투기과열지구 지정이라는 강도가 센 처방보다 다른 대책을 먼저 손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과거 투기과열지구 지정 때를 보면 전국 평균 주택 매매가 상승률이 2004년 0.47%였다가 2005년 12.55%로 급등한 바 있다"며 "투기과열지구 일괄지정보다는 전매제한기간을 늘리고, 청약1순위 조건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시장의 수급조절 기능이 작동하도록 놔둬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실장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지 않아도 내년까지 예고된 악재들이 많다"며 "금리인상 얘기도 나오고 있고 특히 내년부터 내후년까지 전국에 예정된 분양물량만 72만가구여서 공급이 넘치면서 자연스레 주택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