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정 "인권결의안 기권 16일 이뤄져…이후 회의는 송민순 다독이기 위해 열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참여정부 당시 통일부 장관을 지냈던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은 19일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의 회고록을 두고 진행되고 있는 논란과 관련해 북한인권결의안에 표결에 대한 북한 측 생각을 듣기 전에 이미 노무현 전 대통령이 기권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현재 이 사안은 야권 차기 대권주자인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가 기권 결정을 내리기 전에 북한의 입장을 청취해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진행 중이다.

이 교육감은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16일에 진행된 회의는 제가 대통령에게 요청했던 것"이라면서 "그날 모임에서 저하고 송 전 장관하고 둘이서 아주 솔직하게 치열한 논쟁을 했고, 논쟁이 마친 뒤 대통령께서 이번에는 통일부 장관의 의견대로 가는 것이 옳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이 교육감은 "(송 전 장관의) 회고록이 이 부분이 없다"면서 "토론도 우리 둘이 한 것이 아니고 5명이 한 것으로 나와 있는데 실제 그런 것은 아니고 대통령을 모시고 셋이서 논의를 정말 치열하게 한 뒤 마지막에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건 제가 요구한 회의였기 때문에 뚜렷하고 기억하고 그 내용을 참모들에게 이야기 했다"고 언급했다.

이 교육감은 18일에 다시 회의가 열린 것에 대해서는 송 전 장관이 16일 회의 결론에도 불구하고 이를 승복하지 않아 다독이기 위해 진행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16일 결정하고도 송 전 장관이 이것을 승복하지 않고 대통령께 편지도 쓰고 압박도 가하니까 대통령께서 송 전 장관이 저렇게 열심히 찬성하자고 하니 다시 모여서 송 전 장관을 다독일 필요가 있다고 했다"면서 "(당시 회의는) 왜 소집됐는지도 몰랐었다"고 전했다.
이 교육감은 20일 발표에 대해서는 "(기권 결정은)외교안보조정회의가 있었던 15일 결정됐던 것이고, 대통령의 최종 결정은 16일 있었다"면서 "그다음에 며칠 시간이 있으니까 상황 점검을 하고 마지막 결제를 한 뒤 20일 발표한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그는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문 전 대표가 외교안보조정회의에서는 송 전 장관과 같은 입장을 밝혔었다고 언급했다. 이 교육감은 "제가 기억하는 바로는 (문 전 대표는) 송 장관 의견이 옳다는 뜻으로 말한 것으로 기억한다"면서 "제 기억으로는 그것이 뚜렷하게 기억나는 이유가 반대하실 분인데 왜 찬성을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시 문 전 대표가 인권의 보편성, UN의 기능 등을 들어 찬성 입장을 제시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언급했다. 이 교육감은 애초 찬성 의견이던 문 전 대표는 회의 참가 다수자가 기권 쪽으로 의견이 기울자 "기권 의견을 수용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