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병원 장례식장, 임대료·식사·음료 등 가격정보 제각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격정보 등 게시·등록 실태, 법령 준수 상태 '미흡'

표=한국소비자원

표=한국소비자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장례식장 영업자는 장례식장 임대료와 식사, 음료 등의 종류와 가격 등을 이용자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게시해야하지만 제공하는 정보가 제각각인데다가 홈페이지 등에서도 정보가 미흡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소비자원이 서울 소재 빈소 수 기준 상위 10곳의 병원 장례식장을 대상으로 장례서비스·용품 등의 가격정보 제공 실태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 임대료·수수료 및 장례용품 가격은 10개 병원 장례식장 모두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식사·음료 등의 종류와 가격을 게시판 또는 푯말을 사용해 병원 장례식장 내 이용자가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게시한 곳은 7곳, 장사정보시스템인 'e하늘'에 등록한 곳은 4곳에 불과했다.

현행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장례식장 영업자는 임대료·수수료, 장례용품 가격, 식사·음료 등의 종류와 가격 등을 가격표 및 e하늘에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e하늘에 가격정보를 올렸다고 하더라도 병원 장례식장에 게재된 가격표와 다른 경우도 있었다. 예를 들어 병원 장례식장 4곳이 유골함 가격을 가격표에는 표시하고 있지만 e하늘에는 등록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안동포(수의) 가격을 보면, 가격표에는 420만원으로 표시됐지만, e하늘에는 390만원으로 다르게 등록돼있었다.
또한 e하늘의 가격정보 제공항목이 병원 장례식장마다 달라 가격비교도 어려웠다. 시설사용료의 경우, 10개 병원 장례식장이 모두 등록한 항목은 1개(빈소임대료)에 불과했으며 영결식장 5곳, 객실 2곳, 가족대기실과 입관실 사용료는 각각 1곳만 등록돼있어 비교가 어려웠다.

병원 장례식장 홈페이지를 통한 가격정보 제공도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10개 병원 장례식장 중 홈페이지를 통해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4곳에 불과했으며 그 중 3곳마저도 가격정보를 일부만 제공하고 있었다.

소비자원은 병원 장례식장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가격정보 제공 관련 법령 준수, 가격표와 e하늘 가격정보 통일, 가격정보 제공 항목의 표준화, 홈페이지를 통한 가격정보 제공, 장례서비스 관련 용어 순화 등의 개선을 요청했으며 관계 부처에 개선 방안 마련을 건의할 예정이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