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PTV와 결별한 '푹', 유료가입자 50만 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5개 채널·20만여개 VOD 제공…투명한 콘텐츠 배분
광고 없이 바로 영상 시청 장점
1인 평균 2시간 이상·주 13~16 시간 이용
"내년 UHD 홈포털 기획…해외 진출도


(출처:콘텐츠연합플랫폼)

(출처:콘텐츠연합플랫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콘텐츠연합플랫폼은 인터넷기반 실시간방송 및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를 제공하는 '푹(pooq)'의 유료가입자가 50만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푹은 2012년 9월 유료서비스를 시작해 1년 만에 22만 가입자를 유치했고, 지난해 6월 IPTV와 제휴 관계를 끊고 '푹2.0'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면서 단기간에 2배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콘텐트연합플랫폼은 푹의 성공 배경으로 ▲콘텐츠 다양화 및 투명한 콘텐츠 사용료 배분 ▲영화콘텐츠 제공 ▲광고 청정지대(AD Free) 정책 ▲서비스 고도화 및 안정화 ▲이어보기·콘텐츠 추천 등 개인화 ▲UI·UX 개선 등을 꼽았다.

IPTV와 결별한 '푹', 유료가입자 50만 돌파 원본보기 아이콘
푹은 초기 지상파방송 및 계열 유료방송 채널이 중심이었으나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종합편성·보도·영화·키즈·다큐·해외채널 등 다양한 콘텐츠사업자들과 협력하면서 현재 65개 채널과 20만 여개의 VOD를 제공하고 있다.

영화 서비스는 국내외 메이저 배급사들의 작품 단건 구매는 물론, 방송과 영화를 무제한으로 볼 수 있는 '슈퍼팩'도 출시해 이용자 호응을 얻고 있다.

푹은 정확한 시청점유율 전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정한 수익배분 구조를 만들었다. 가입자와 수익이 증가할수록 콘텐츠 제공자(CP)들의 수익 규모가 자동으로 커지는 구조다.

콘텐츠연합플랫폼 측은 "투명한 배분구조로 인해 상호 경쟁관계에 있는 콘텐츠 사업자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연대할 수 있게 되면서, 콘텐츠 홀더(보유자) 중심 생태계 기반을 다졌다는 점이 푹의 가장 큰 성과"라고 강조했다.

푹은 별도의 광고 없이 프로그램을 바로 시청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유료방송 VOD나 인터넷 영상 클립의 경우 과도하게 광고 시청을 강요하면서 시청자들의 민원이 일고 있다는 점과 대비된다.

실시간방송 중 이용 가능한 타임머신(1시간 이전까지 원하는 시점부터 시청 가능), 온에어VOD(본방송 시작 직후 VOD 시청) 등 빠른 서비스를 원하는 이용자 니즈에 맞춰 혁신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PC, 모바일을 넘어 TV, 프로젝터와 같은 대형 스크린으로도 푹을 즐길 수 있도록 가전사들의 스마트TV, 크롬캐스트 등 다양한 사업자들과 제휴하고 있다.

최근 매장 고객들이 무료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B2B 상품 '푹존' 서비스도 출시했다.

IPTV와 결별한 '푹', 유료가입자 50만 돌파 원본보기 아이콘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국내 주요 방송·영화 서비스 중 푹의 1인당 평균 이용시간이 492분으로 가장 높았다. 티빙(356분), 왓챠플레이(234분)는 물론 넷플릭스(179분)와 이동통신사 앱서비스보다 높은 수준이다.

푹 이용자 전수데이터(스마트폰, PC, TV 전체 이용자) 집계로 보면 1인 평균 하루 2시간 이상, 주간 13~16시간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푹은 이용자들이 생성하는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 이용패턴을 분석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자체 기술로 개인 시청패턴에 따른 최적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콘텐츠연합플랫폼 이희주 전략기획실장은 "이용자들이 가장 좋은 콘텐츠를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푹의 서비스 방향"이라며 "내년부터 UHD 본방송에 맞춰 이용자들이 초고화질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UHD홈포털'을 기획 중이며, 향후 해외 서비스를 통해 대한민국의 우수 콘텐츠를 세계와 공유할 수 있는 환경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