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늘은 북 당창건일… 도발 가능성 오전이 고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은 지난해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식을 맞아 열병식을 준비했다. 당시 사상 최다 병력을 동원해 최대 규모의 행사를 개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은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가 지난해 촬영한 평양 미림비행장의위성사진.

북한은 지난해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식을 맞아 열병식을 준비했다. 당시 사상 최다 병력을 동원해 최대 규모의 행사를 개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은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가 지난해 촬영한 평양 미림비행장의위성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노동당 창건 기념일(10일)을 맞이하면서 도발에 대비한 한미전력이 한반도에 전진배치됐다.

10일 국방부에 따르면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10일부터 15일까지 한반도 전 해역에서 '불굴의 의지'(Invincible Spirit)라는 한미 해군 연합훈련에 참가한다. 미해군 제5항모강습단의 기함인 로널드 레이건호는 항모강습단 소속 수상함과 잠수함 등 수십 척의 함정을 이끌고 훈련에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훈련은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추가 도발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한 한미동맹의 응징 의지를 과시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한미 해군은 이번 훈련에서 해상에서 북한 지휘부를 포함한 지상 핵심시설을 정밀 타격하는 훈련과 함께 북한의 잠수함 침투를 가정한 대잠훈련을 강도 높게 진행할 계획이다. 한미 양측은 당초 서ㆍ남해에서 훈련을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동해도 훈련 해역에 포함하기로 했다.

또 우리 군은 RC-800(금강)과 RF-16(새매) 등 정찰기 운용 강도를 높였고 주한미군의 U-2 고공정찰기도 출격 횟수를 늘렸다. 일본 가네다 미 공군기지에 배치된 최신예 지상감시정찰기 E-8C '조인트 스타즈'도 한반도에 출격해 북한을 감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서해 위성발사장)에서 평소보다 활발한 인력과 장비의 움직임을 포착되고 중ㆍ단거리 미사일 시험발사를 하는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도 이동식 발사차량(TEL)의 움직임이 파악됐기 때문이다.
북한이 다각적인 도발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예상과는 달리 당 창건 기념일을 전후한 시점에 도발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은 작년에도 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에서 발사대 증축공사와 엔진 연소실험을 해 이곳에서 '전략적 도발'에 나설 것으로 전망됐지만, 기념일 전후로 대형 도발을 감행하지는 않았다.

북한이 당 창건 기념일을 조용하게 넘길 경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가 나오는 시점이나 다음달 초 미국 대통령선거에 맞춰 대형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리는 방식을 즐겨 사용해온 북한은 이번에도 외부에 주는충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점을 택해 핵실험이나 장거리미사일 발사에 나설 것으로보인다.

올해 당 창건 기념일 열병식은 지난해와 달리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은 '꺾어지는 해'(매 5주년이나 10주년)가 아닌 경우에는 대규모 열병식을 하지는 않았다. 이번 기념일을 앞두고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하는 움직임도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언제든지 대형 도발에 나설 수 있다고 보고 한미 양국 군의 감시자산을 총동원해 사소한 움직임 하나도 면밀히 감시하고 있으며 주요 전략무기를 한반도에 보내 북한에 대한 군사적 압박 수위를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