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생명, 삼성전자 주식 보유 의미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NH투자증권은 2일 삼성생명의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금리가 상승하거나 삼성전자 주가가 상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주입장에서는 매각이 불가피하다면 분할 매각이 유리하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한승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생명은 삼성전자의 최대주주(7.43%)로, 삼성전자 지분 가치는 시가로 15조원을 웃돌고 있다"며 "자본의 59%를 차지하고 있는 계열사 평가익이 주가에 영향을 미치나 유배당 계약자 배분 문제, 부채가 공정가치 평가되지 않는 등의 문제로 정확한 기업가치를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내재가치(EV) 민감도 측면에서 올해 삼성전자 주가 상승으로 삼성생명의 EV는 2조4000억원 증가했다. 내재가치란 보유계약에 할당된 자산으로부터 예상되는 장래 배당 가능한 주주이익의 현재가치로 보험계약의 가치를 말한다.

금리 하락으로 인한 기업가치 하락폭은 1조원으로 추정했다. 한승희 연구원은 "이러한 요인들이 상쇄되는 과정에서 내재가치는 약 1조 3700억원 증가했을 것"이라며 "동종업계와의 밸류에이션 비교시 주가는 이를 이미 충분히 반영됐다"고 말했다.

유형가치로 판단할 경우 삼성전자 지분 보유는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잉여자본(Free surplus)은 2010 ~ 2015년 연평균 9.6% 증가하였는데, 전자 평가익이 연평균 6.2% 증가했기 때문이다. 다만 그 영향력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가치 창출 능력은 약화되고 있다. 특히 직전1년 신계약가치를 제외한 기존보유계약가치는 3100억원에 불과했다. 한승희 연구원은 "보유계약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이 약화될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같이 높은 투자 성과를 올리는 자산 없이는 가치 창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했다.

20대 국회에 발의 중인 보험업법 개정안, 공정거래법 개정안, 기존 순환출자 금지 법안 등이 통과되면 삼성전자 지분을 강제적으로 처분해야 될 수도 있다고 봤다. 그는 "처분 시 RBC(지급여력)는 24%p 상승(재투자 가정)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반면 일시 매각과 분할 매각에 따라 유배당계약자 몫이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