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영란법 직장인 신풍속도] '영란이앱' 설치하는 직장인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본격 김영란법 사용설명서' 앱

'본격 김영란법 사용설명서' 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온 국민 더치페이 시대'가 열리면서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관련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도 커지고 있다. 법에 익숙지못한 공직자 등 대상자들을 위해 이 법에 대비하는 휴대전화 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최근 앱 시장에는 본격 '김영란법 해설앱, '영란이'를 비롯, '김밥', '식권대장' 등의 앱이 등장했다.
'영란이' 앱은 '부정청탁'과 '금품수수'에 관한 내용을 사용자 스스로 일지 형태로 작성해 관리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자신의 행동이 법에 저촉되는 지 여부에 대해 ‘예, 아니오’ 문답으로 선택해 확인할 수 있다. '김밥' 앱은 식사와 선물, 경조비를 주고 받은 사람과 일시, 액수를 계산하고 기록을 저장할 수 있게 했다.

은행 등 금융권에서도 자시 앱에 더치페이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농협은행은 자사 인터넷뱅킹 앱 '올원뱅크'에 더치페이 기능을 추가했다. 이는 여러 명이 식사를 하고 각자 얼마를 내야 하는지 계산해 참석자들에게 분담액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KB국민은행은 '리브 더치페이', 하나은행은 '하나N월렛', 우리은행은 '위비뱅크' 등을 통해 유사한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현재로서는 식사 등 어떤 자리라도 각자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가장 논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이에 따라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3만원'에 어떻게 하면 가장 가성비 좋은 식사를 할 수 있는지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는 모습이다. 직장인들은 각자가 아는 '가성비 좋은 맛집' 목록을 만들어 친한 사람끼리 돌려보기도 하고 있다.
일주일 새 '무제한 맥주'를 제공하는 술집들도 늘었다. 평소 가격대가 있는 식당으로 소문한 강남의 한 식당은 10월 한 달간 무제한 맥주를 제공하는 쪽으로 시스템을 바꿨다.

기업들의 구내 식당도 다른 때보다 훨씬 붐볐다. 한 대기업 직장인은 "타 부서 직원과 업무적으로 도울 일이 있을 때에는 보통 외부에서 점심을 함께 하곤 했는데 이번주에는 그냥 구내식당서 밥을 먹고 사내 회의실을 예약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