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들어올 때 얼굴 아닌데? 출국 요우커에 성형확인증 검사한다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공항, 성형관광객 대상…입국 때와 '얼굴' 너무 달라져 병원서류 참고


일러스트 = 오성수 작가

일러스트 = 오성수 작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희윤 작가] 한국 전통명절 추석 기간, 중국 4대 명절 중 하나인 중추절 연휴를 맞아 한국을 찾은 요우커들이 귀성행렬로 고요해진 서울 도심을 활보했다.

특히 얼굴을 붕대로 칭칭 싸매고 선글라스를 낀 여성들이 눈에 띄었는데, 이들은 강남구에 위치한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마치고 관광에 나선 이른바 '성형관광객'들이다.
쌍꺼풀, 코, 양악, 안면윤곽 등 중국 여성들은 모처럼 찾은 한국에서 '큰 수술'을 감행하기 때문에 시일이 소요되는 회복 기간 중 강남, 명동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쇼핑을 즐기는 일이 다반사.

이 때문에 인천국제공항 출입국관리사무소는 중국인 성형관광이 본격적으로 이뤄진 2010년부터 성형 확인증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필수 제출 서류는 아니지만, 여권 사진과 달라도 너무 달라(?) 만일의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요구하는 편의용 서류로, 성형을 위해 한국을 찾는 중국 여성들 사이에서는 수술 병원에 영문 확인증 발급을 요청하는 것이 필수 정보로 통용되고 있다.

보건산업진흥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5년 한국을 찾은 중국 의료관광객은 9만 9,000명이고, 이 중 성형목적의 환자는 4만 명으로 절반 가까운 수를 차지하고 있다.

보다 완성도 있는 성형을 위해 원정에 나선 중국인 성형 관광객은 아예 특정 연예인 사진을 제시하고 똑같이 해달라는 요구를 하는가 하면 양악, 안면윤곽 등 얼굴 전반을 바꾸는 성형을 과감하게 시도하는 경향이 있어 수술 후 만족스럽지 않다는 이유로 고의적 의료사고를 주장하는 사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사진 = 영화 '미녀는 괴로워' 스틸 컷

보다 완성도 있는 성형을 위해 원정에 나선 중국인 성형 관광객은 아예 특정 연예인 사진을 제시하고 똑같이 해달라는 요구를 하는가 하면 양악, 안면윤곽 등 얼굴 전반을 바꾸는 성형을 과감하게 시도하는 경향이 있어 수술 후 만족스럽지 않다는 이유로 고의적 의료사고를 주장하는 사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사진 = 영화 '미녀는 괴로워' 스틸 컷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당초 의료목적이 아닌 관광비자로 한국 방문 중 바쁘게 이뤄지는 성형수술은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지난 2014년 9월 강남의 한 성형외과에서 복부 지방흡입술을 받은 중국인 관광객 A 씨는 수술 직후 복통을 호소하기 시작했고, 2개의 천공과 중증 복막염 증세로 국내에서 입원치료를 받던 중 지방흡입수술을 받은 병원과 의사를 상대로 소송을 내 법원으로부터 2억 천만 원의 배상 판결을 받은 바 있다.

이런 문제점은 최근 다층적으로 나타나는 추세로,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 발표에 따르면 2012년부터 올해 7월까지 외국인 환자 의료분쟁조정통계는 총 92건 이고, 이 중 중국인은 58건으로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했다.

이 같은 분쟁에도 불구하고 성형관광은 더욱 활황을 구가해 최근에는 서울이 아닌 제주도에서 휴양과 성형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패키지 관광상품이 나와 강남에 이어 중국 여성 관광객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성형과 관광, 휴양까지 한 번에 진행하고자 하는 요우커의 욕심은 한국의 성형 의료와 관광문화를 너머 출국심사 풍경까지 변모시키고 있다.




김희윤 작가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