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미애 대표연설]추다르크의 '민생학개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미애 대표연설]추다르크의 '민생학개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추다르크'는 결국 '민생'에 방점을 찍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20대 첫 정기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비상 민생경제 영수회담'을 전격 제안했다. 민생경제의 해법으론 경제민주화를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대표연설에서 "민생경제 전반에 대한 비상 민생경제 영수회담의 즉각 개최를 제안한다"며 "합의의 정치가 양극화 문제, 저성장 문제 해결의 일대 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야당도 합의의 정치 실현을 위해 양보할 것이 있다면 과감히 양보하겠다"며 "대통령의 흔쾌한 수용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대표연설 데뷔전에서부터 영수회담이란 강력한 카드를 꺼내들었다. 비상상황인 현 한국경제는 정부·여당과 야당이 한데 힘을 모아야 헤쳐 나갈 수 있단 인식에서다. 이와 함께 추 대표가 취임 직후 줄곧 강조해온 '민생 행보'의 결정판이기도 하다.

추 대표는 특히 한진해운 발(發) 경제위기를 크게 우려했다. 그는 "이명박, 박근혜정부는 지난 8년 동안 방치만 하고 있다가 글로벌 바다에서 밀려오는 심각한 비상경제위기에 처하게 만들었다"며 "특히 해운산업 위기는 민생경제 파탄의 심각한 도화선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대표연설]추다르크의 '민생학개론'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추 대표는 민생경제의 근본적 해법으로 경제민주화를 역설했다. 그는 "경제민주화로 낡은 경제구조를 혁신하고 소득주도 성장으로 민생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킹메이커로 활약이 예상되는 김종인 더민주 전 대표의 방향성을 이어가겠단 의도로 풀이된다.

경제민주화의 핵심적 방법으론 공정임금과 조세개혁, 법인세 정상화 등이 언급됐다. 추 대표는 "임금과 조세체계의 정상화로 서민과 중산층의 가처분소득을 늘려야한다"면서 "법인세 정상화 반드시 해야 한다. 정부는 조세불평등이 어디에서 시작됐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10대 대기업 등의 고통분담을 촉구했다.
추 대표는 또한 1257조를 넘어선 가계부채를 지적,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가계부채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가계부채 영향평가제 도입 등을 제안키도 했다. 다만 추 대표가 당대표 후보 시절 강조했던 선명성은 잠시 뒤로 숨겼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게(THAAD·사드) 당론에 대한 명확한 입장은 이날 연설에도 담기지 않았다.

한편, 추 대표의 이날 연설은 태스크포스(TF)를 가동, 당력을 결집시켜 만든 결과물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의 윤호중 정책위의장과 안규백 사무총장, 대변인단 등이 초안을 구성했고, 이를 토대로 추 대표가 각종 제안을 수렴해 연설문을 직접 작성했다고 한다. 연설을 마친 추 대표는 이날 오후 경기 김포에 있는 애기봉과 군부대를 방문하며 안보 행보에 돌입한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