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진해운 좌초] '한진 백기사' 현대상선 CEO는 누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국내 유일의 국적선사로서 더욱 어깨가 무거워진 현대상선이 이르면 2일 신임 최고경영자(CEO)를 내정한다.

1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현대상선 사장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는 최근 회의를 열어 헤드헌팅 업체로부터 추천받은 신임 CEO 후보 3명에 대한 면접을 진행했다. 후보 3명은 현대상선 출신인 유창근 인천항만공사 사장과 송요익 전 현대상선 전무와 김윤기 전 STX팬오션 부사장이다.
이들은 모두 현대상선 출신으로 해운업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높고 회사 사정에 정통한 인물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유창근 사장은 1986년 현대상선에 입사해 30년 넘게 해운업계에 종사한 인물로 해외 영업, 컨테이너, 항만 부문에서 인적 네트워크를 갖췄다는 점이 강점이다. 하지만 그가 2012년 현대상선 대표로 부임해 2년 가까이 회사를 이끌어오는 과정에서 실적 악화로 기업가치가 하락했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사장직을 유지한 상태에서 공모에 나선 것과 관련해서도 ‘양손에 떡을 쥐고 있다’는 뒷말도 있다.

송요익 전무는 동국대 행정학과 출신으로 현대상선 컨테이너사업 부문장을 역임했다. 현대상선이 향후 컨테이너 사업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의 영업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김윤기 전 부사장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고려해운에 입사한 뒤 1985년 현대상선으로 자리를 옮겼다. 현대상선 미주본부장, 컨테이너 사업부문장(전무)을 거치는 등 현장 경험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송 전무와 김 부사장 모두 유 사장에 비해 중량감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추천된 후보 중 새 CEO는 이르면 내일 내정되며, 이사회 결의를 거쳐 20일 주총에서 선임이 확정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