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드뉴스]'추남(秋男)'사용설명서…남자와 가을은 왜 썸을 타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자가 가을에 외로움을 타는 건 다 이유가 있다는데

AD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카드뉴스]'추남(秋男)'사용설명서…남자와 가을은 왜 썸을 타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원본보기 아이콘


가을타는 남자, 일명 추남(秋男)들의 계절이 시작됐습니다. 남자들이 유독 외로움을 많이 타는 계절로 알려져있는데요.
결혼정보업체들에 의하면 매년 추석 전후 9월의 상담비율이 8월보다 24% 정도 높다고 합니다. 그만큼 가을이 되면 외로움이 깊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데요. 남자들은 정말로 가을을 타는 걸까요?

남자들이 가을을 타는 건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라고 하네요. 가을에는 여름보다 일조량이 적어져서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량이 줄고 남성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키는 비타민D의 합성도 억제되면서 남자들이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옛날 남성들은 현대 남성들보다 조금 더 가을을 탔다고 하는데요. 가을이 주로 군대 가는 계절이었기 때문에 우울증이 지금보다 몇 배는 심했다고 합니다.
역사 속 남성들의 가을 우울증은 '천고마비(天高馬肥)'란 사자성어의 유래와 관계가 깊습니다. 천고마비는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의미로 지금은 좋은 의미로 쓰이지만 사실은 공포스런 의미였다는군요.

가을이 되서 중국 만리장성 너머에 사는 흉노족 등 유목민들의 말이 살찌면 남쪽으로 쳐들어와 노략질을 했기 때문에 가을은 곧 남자들이 전쟁터로 가야만하는 계절이었습니다. 조선시대 우리나라에서도 북방의 여진족과 전쟁이 치열해지는 계절이었죠.

지금은 그때보단 추남들의 사정이 좀 더 나은 것이라 할 수 있네요. 최근엔 9월17일이 '고백데이'가 되면서 추남들에게도 바쁜 계절이 됐습니다. 이날 커플이 되면 12월25일 크리스마스 때 만난지 100일이 될 수 있어서 고백하는 날이 되었다고 하지요.

고백데이에 뛰어들지 않더라도 가을은 여름보다 차분한 기분으로 스스로를 돌아보기 좋은 계절입니다. 그동안 돌보지 못했던 나의 생활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취미 등에 도전해본다면 우울한 가을을 풍성한 가을로 바꿀 수 있지 않을까요.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이경희 디자이너 moda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