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작구 상도4동에 취약계층 위한 희망우체통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을 어귀에 수신처가 하나뿐인 우체통이 있다.

수신처가 적혀 있지 않은 이 우체통 들어간 편지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동주민센터로 모여든다.
김연훈(가명ㆍ47)씨의 편지도 마찬가지다.

“공사장에서 팔을 다치면서 돈벌이가 딱 끊겼어요”

김연훈씨는 일용직으로 생계를 이어오다 지난 7월 팔을 다치면서 고시원 월세마저 걱정하는 처지에 놓였다. 병원에서는 인대가 찢어져 3개월 이상은 쉬라고 했지만 쉰다는 것은 곧 굶주림을 의미했다.
“다른 일자리를 알아봤지만 아픈 오른팔 때문에 어떤 일도 주어지지 않았어요. 병원 입구에 우체통이 걸려 있길래 하소연하자는 심정으로 편지를 써 넣어놓고 며칠 동안 잊고 있었죠“

김씨는 며칠 후 동주민센터에서 긴급지원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 질병으로 인한 소득상실로 일정기간 생계비가 지급된다는 것이다. 그는 병원을 찾아 우체통을 다시 살펴보았다. 그제야 붉은 바탕에 선명하게 박혀있는 ‘희망우체통’이란 글자가 눈에 들어왔다.

희망우체통

희망우체통

AD
원본보기 아이콘

◆모든 우편물이 주민센터로 직행하는 우체통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주민들 편지를 복지서비스와 연계하는 ‘희망우체통’ 사업을 지난 7월부터 추진 중이다.

‘희망우체통’은 상도4동 주민센터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어려운 이웃을 최대한 많이 찾아보자는 취지로 지역곳곳에 설치한 복지전용 우체통이다.

당연히 모든 우편물은 주민센터로 직행하게 된다.

공무원이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것에 머물지 않고 주민들이 쉽게 주민센터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도 함께 만든 것이다. 동 특성을 살려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한 맞춤형 전략을 수립했다고 볼 수 있다.

주민들은 자신 또는 이웃의 사연을 적어 편지를 우체통에 넣기만 하면 주민센터에서 수시로 우체통의 편지를 수거해 사연을 확인, 필요시 해당 가정을 방문해 적정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한다.

◆ ‘찾동’과 함께 찾아온 ‘희망우체통’

우체통은 주민 접근성이 좋은 15곳에 설치됐다. 당초 계획단계에서는 예산문제로 제작 개수가 많지 않았으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자발적인 후원덕분에 사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었다.

이선형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공동위원장은 “아직도 우리 곁에는 알려지지 않은 어려운 이웃이 많다”며 “희망우체통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설치 장소는 주민센터 1, 금융기관 1, 의료기관 1, 종교시설 2, 교육시설 2, 복지시설 3, 공용시설 4, 민간 1개소.

이용자 편의를 위해 우체통마다 메모지와 볼펜도 함께 비치했다.

동 주민센터는 처음으로 시도하는 서비스인 만큼 안정적인 사업정착을 위해 주 1회 이상 우편물을 수거해 신속한 복지서비스 제공한다는 입장이다.

이상성 상도4동장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시행에 발맞춰 ‘희망우체통’을 설치했다”며 “이를 통해 주민들이 지역사회를 다시 한 번 돌아보고 궁극적으로 마을공동체가 더욱 활발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