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현재권력 VS 미래권력…親文·非文 갈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민주, 현재권력 VS 미래권력…親文·非文 갈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더불어민주당 내 현재권력과 미래권력 간 신경전이 점입가경이다.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당권주자들이 연일 갈등을 빚고 있다. 비문(비문재인)인 현 지도부와 친문(친문재인) 가능성이 높은 차기 지도부 간 선제적 주도권 다툼이란 해석이 나온다.

최근 김 대표는 당권주자들을 겨냥한 비판을 연달아 내놨다. 지난 21일엔 고별 기자간담회를 갖고 "세상 변하는 걸 모르고 헛소리 하는 사람이 많아서 답답하다"고 했다. 그는 노동자 강령 논란이 불거지자, "당 대표에 출마한 사람들이 얼마나 말이 궁색한지를 알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가 문제됐을 땐 "(당권주자들이) 세상을 보는 수준이 그 정도 밖에 안 된다"고 평가 절하하기도 했다.
이에 김상곤·이종걸·추미애(기호순) 후보는 김 대표를 적극적으로 공격하는 양상이다. 22일 라디오 토론회에서도 세 후보는 김 대표를 비판하는 데 이견이 없었다. 추 후보는 "(김 대표가) 총선체제 전환에는 역할을 했지만 당 정체성을 소홀히 했다"지적했다. 김 후보는 "총선승리를 이끌었지만 호남 공천을 제대로 못해 호남에서 패배했다"고 했고, 이 후보는 "당 사고방식을 혁신시켰지만 독재형 리더십"이라고 꼬집었다.

앞서서도 당권주자들은 현 지도부가 추진하는 사안 곳곳에 비판의 목소리를 제기했다. '김종인 체제'가 사드에 대해 전략적 모호성을 택한 것 관련, 당권주자들은 너나 할 거 없이 "당 대표가 되면 반대 당론을 채택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진 노동자 강령 삭제 논란 등은 정체성 흔들기로 번지는 파장을 낳기도 했다.
더민주, 현재권력 VS 미래권력…親文·非文 갈등 원본보기 아이콘

더민주, 현재권력 VS 미래권력…親文·非文 갈등 원본보기 아이콘

더민주, 현재권력 VS 미래권력…親文·非文 갈등 원본보기 아이콘

당 안팎에선 당권주자들과 김 대표의 공방을 일종의 '계파 대리전'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김 대표는 대표적인 비문(비문재인)이지만, 차기 지도부는 친문 일색으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은 까닭이다. 현재 지역별 대의원대회에서는 친문 핵심인 전해철 의원과 박남춘 의원이 각각 경기도당위원장, 인천시당위원장으로 선출되는 등 친문 인사들이 대거 승리를 거뒀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선 일찌감치 미래권력에 힘을 보태는 분위기다. 그간 중도노선을 견지하던 김 대표 체제의 종료가 임박하자 대여(對與) 강경노선이 탄력을 받는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22일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참고 또 참았다"면서 "당내에서 강경한 목소리기 쏟아질 때도 협상을 중시했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부터 그런 게 더 이상 안 될 것 같다"고 했다.
또한 더민주 소속 57명의 초선 의원들은 오는 25일 청와대 앞에서 우병우 민정수석 해임 촉구 기자회견을 갖기로 했다. 이어 세월호 부분 단식에도 돌입한다. 이와 관련 기 원내대변인은 "정부의 불통과 독선에 맞서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제한적 범위에서나마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더민주 서울시당은 23일 오후 2시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초청 합동간담회를 개최한다. 각 후보들은 전대를 코앞에 놓고 막판 표심몰이에 나설 전망이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