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소비자들, 스마트폰앱으로 안방서 일제 직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치약부터 변기시트까지…日 현지 쇼핑전문가, 물류시스템 통해 中 배송

일본 도쿄(東京)에 자리잡은 이나고라의 완더우 전용 물류창고에서 한 직원이 중국으로 보낼 물품을 선별하고 있다(사진=블룸버그뉴스).

일본 도쿄(東京)에 자리잡은 이나고라의 완더우 전용 물류창고에서 한 직원이 중국으로 보낼 물품을 선별하고 있다(사진=블룸버그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으로 집에서 편하게 일본산 제품을 직접 구매(직구)하는 중국인들이 늘고 있다.

중국어로 '완더우(豌豆)'라는 해외 직구 앱의 경우 일본에 있는 쇼핑 전문가 50명이 변기 시트에서부터 치약까지 중국인 소비자가 원하는 온갖 제품을 구매해 보내준다. 300위안(약 5만원)어치 이상 구매하면 배송료는 공짜다.
중국의 소비자들로서는 굳이 일본까지 가지 않아도 집에서 안전하게 믿을만한 온갖 일본산 제품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중국의 소비자들에게는 구매력이 있으나 중산층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결여돼 있다. 일본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개발업체 이나고라가 완더우를 선보인 것은 지난해 11월이다. 이나고라가 판매하는 제품 가운데 상당수는 일본 제조업체들로부터 직접 사들인 것이다.

이나고라는 중국의 소비자들이 좋은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일본 제조업체들이 자사 제품을 중국의 소비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해외 직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완더우(豌豆)'를 통해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는 이처럼 귀여운 완더우 로고가 찍혀 있다(사진=블룸버그뉴스).

해외 직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완더우(豌豆)'를 통해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는 이처럼 귀여운 완더우 로고가 찍혀 있다(사진=블룸버그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완더우 이용자들은 라이언의 치약, 가오(花王)의 생활용품에서부터 칼비의 감자 스낵에 이르기까지 3000종이 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들 제품은 도쿄(東京) 하네다(羽田)공항 인근의 대형 물류창고에 보관된다. 중국의 소비자들로부터 주문 받은 제품은 이나고라 자체의 물류시스템을 통해 중국으로 보내진다.

중국인들은 지난 수년 동안 전자제품, 럭셔리 소비재 등을 사기 위해 일본으로 떼지어 갔다. 중국인들 사이에서 일제가 인기 있는 것은 중국산보다 품질이 좋고 고급스럽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 관광국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500만명, 이들이 뿌리고 간 돈은 1조4000억위안으로 전년 대비 154% 늘었다.

지난 6월 중국인들이 많이 내려 받은 해외 직구 스마트폰 앱 가운데 하나가 완더우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오는 2019년 중국인들의 일제 온라인 직구 규모가 2조3400억엔(약 25조87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의 경우 7960억엔을 기록한 것으로 경제산업성은 추정했다.

中 소비자들, 스마트폰앱으로 안방서 일제 직구 원본보기 아이콘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인터내셔널은 고등교육을 받은 중국 대도시 소비자들의 가처분소득이 늘고 이들 사이에서 해외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져 수입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유로모니터는 지난 1월 보고서에서 "이런 추세 덕에 지난해 중국의 전자상거래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 업계의 협업과 통합이 한층 더 진전됐다"고 적었다.

일본 최대 면세점 체인 라옥스는 지난해 8월 중국 알리바바(阿里巴巴)그룹 산하 전자상거래 체인점인 T몰에 매장을 개설했다. 라옥스의 최대 주주는 중국의 쑤닝커머스(蘇寧雲商)그룹이다. 일본 패스트리테일링그룹의 중저가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 화장품 제조업체 시세이도(資生堂)와 고세도 T몰에서 자사 제품을 판매 중이다.

백화점 운영업체 다카시마야(高島屋), 시세이도 등 일본 기업들은 지난 수년 동안 중국인 관광객들의 이른바 '바쿠가이(爆買いㆍ싹쓸이 쇼핑)' 덕에 쏠쏠한 재미를 봤다.

그러나 도쿄 소재 노무라(野村)종합연구소의 오카무라 아츠시(岡村篤) 컨설턴트는 최근 블룸버그통신과 가진 전화통화에서 "중국인 소비자들의 수요에 부응하려면 일본 업계 전반이 더 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일본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중국 본토 시장과 직결된 판매 통로를 구축해야 한다"며 "일본으로 찾아오는 중국인 관광객들 수요에만 의존한다면 바쿠가이도 일시적 현상이 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의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최근 아마존재팬 웹사이트에 중국어 서비스를 추가하고 중국 배송비를 줄인데다 중국 현지의 소비자들이 위안화로 대금을 결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건강ㆍ개인 용품에서부터 화장품까지 중국인들의 급증하는 해외 직구에 부응하고 나선 것이다.

1831년 설립된 다카시마야도 중국인 소비자들을 겨냥해 가능한 한 빨리 전자상거래 사업에 뛰어들 계획이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