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우올림픽] 이대훈, 8강전 지고 상대 손 들어준 이유? “패배 인정해야 승자의 기쁨도 더하기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민국 태권도 이대훈 동메달/사진=연합뉴스

대한민국 태권도 이대훈 동메달/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유진 인턴기자]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극적으로 동메달을 얻은 태권도 국가대표 이대훈(24·한국가스공사)이 "금메달만큼 값진 동메달을 가질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19일(한국시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파크 카리오카 아레나3에서 열린 태권도 남자 68kg급 동메달 결정전에서 세계랭킹 2위인 이대훈이 세계랭킹 1위 자우아드 아샵(벨기에)을 11-7로 꺾고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날 이대훈은 1라운드를 득점 없이 끌고가다 1초를 남기고 아샵에게 왼발 머리 공격을 허용해 3점을 내줬다.

2라운드에서 더 움직임이 빨라진 이대훈은 3-3 균형을 맞췄고 곧바로 몸통을 차 4-3으로 앞서갔다. 그러나 바로 아샵에 한 점을 뺏긴 채 4-4 무승부로 끝이 나 경기의 긴장감을 한껏 높였다.

3라운드는 그야말로 동메달 쟁탈전이었다. 1분 남짓 남았을 때 이대훈이 아샵을 코너로 몰아(경고 누적) 1점을 얻어 5-5를 만들었다. 하지만 벨기에의 챌린지가 받아들여지면서 4-5가 됐다.
25초 남은 상황. 이대훈이 아샵의 얼굴을 공격해 7-5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이대훈은 왼쪽 무릎을 부딪혔는지 고통을 호소했다. 가슴 철렁한 위기 상황임에도 이대훈은 아픔을 꾹 눌러 참은 채 기어코 일어섰다.

마음이 급해진 아샵은 이대훈을 코너로 몰았지만 오히려 이대훈이 다시 얼굴을 공격하면서 3점을 얻어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벨기에 측은 지속적으로 챌린지 요청을 했다. 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이대훈의 동메달이 확정됐다.

이대훈은 태극기를 펼치고 절뚝거리며 경기장을 한 바퀴 돌았다.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 들어선 이대훈은 "8강에서 졌지만 소중한 기회가 와서 매 경기 최선을 다했다. 동메달을 가져갈 수 있어서 기쁘다. 금메달만큼 값지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다들 앞발을 들고 차니 경기가 지루하다는 말이 나온다. 바닥에서 치고 나와야 박진감 넘친다. 그래서 그렇게 차다가 상대가 들고 있는 발에 자주 부딪힌다. 심하진 않다"고 전했다.

그는 "기다리면서 주위에서 걱정을 많이 해줬다. 어쩌면 저보다 더 많이 속상해하셨다. 저도 속상하지만 그런 척 안 하고 괜찮은 척하려고 했다"며 "주위에서 속상해 하니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앞서 8강전에서 패배를 인정하고 상대 선수의 손을 번쩍 들어준 것이 화제가 된 데 대해 이대훈은 "승자가 나타났을 때 패자가 인정 못하면 승자도 기쁨이 덜하고 패자가 인정하면 승자도 더 편하게 다음 경기를 잘 뛸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예의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올림픽을 통해 더 성숙해졌다. 응원해 주시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더 열심히 하겠다. 태권도 선수 이대훈으로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고 싶다"고 힘있게 마무리 인사를 했다.




정유진 인턴기자 icamdyj7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