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호주 시드니에 평화의소녀상 건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호주 평화의 소녀상

호주 평화의 소녀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성남)=이영규 기자] 호주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졌다.

성남시는 6일 시드니 애쉬필드 교회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 공개했다고 밝혔다. 애쉬필드 교회는 호주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도운 빌 크루즈 목사가 목회를 하는 곳이다. 당초 평화의 소녀상은 호주 한인회관에 1년간 있다가 이 교회로 옮겨질 예정이었으나 현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건립시기가 앞당겨졌다.
호주 평화의 소녀상은 시드니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가 주도하고 성남시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후원했다.

평화의 소녀상은 성남시청 광장에 설치된 소녀상을 만든 김운성, 김서경 작가가 제작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이재명 성남시장과 원복덕 성남시추진위원회 위원장,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 윤미향 정대협 대표, 김서경 작가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호주 평화의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호주 평화의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제막식은 사물놀이로 시작해 백승국 시드니 한인회장의 환영사, 소녀상 제막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한(恨)을 달래는 위령곡에 이어 위안부 할머니를 위한 헌정곡 '가시리'에 맞춰 애절한 춤이 이어지면서 장내는 숙연해졌다. 이어 흰색으로 덮힌 천막을 걷어내자 노란 풍선이 날아오르며 소녀상이 모습을 드러냈다.
길원옥 할머니는 "앞으로 이 소녀상을 통해서 이곳에 사시는 사람들도 우리 역사의 진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길 할머니는 특히 "염치 없지만 또 부탁드릴 것이 있다. 이 땅에 다시는 전쟁이 없도록 애써주시기를 바란다"며 "일본 정부가 진실을 감춘 채 범죄를 부정하고 책임을 회피하지 않도록 여러분들이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재명 시장은 "위안부 문제는 특정 국가, 특정 피해자들의 문제가 아니다"며 "인류 보편의 인권 문제이고 세계인의 상식에 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호주 평화의소녀상 제막식

호주 평화의소녀상 제막식

원본보기 아이콘

이 시장은 나아가 "진정한 용기는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데서 출발한다. 부인한다고 해서 진실이 사라지지 않는다"며 "일본군이 세계의 많은 젊은 여성들을 성노예로 전쟁에 끌고 다닌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이 사실을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배상하고 반성하는 것이 일본국이 세계국가의 일원으로 존중받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난해 한일 정부 간 합의를 보면 불가역적인 합의라고 하는데 이는 말이 안 된다"며 "당시 합의는 헌법에 반한 무효"라고 못박았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