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10조 시장 잡아라"…캐릭터 내세우는 유통업계

최종수정 2016.08.07 10:07 기사입력 2016.08.07 10:07

댓글쓰기

지난해 9조8000억원 규모…2011년 대비 30% 이상 커져

코엑스몰 카카오프렌즈샵

코엑스몰 카카오프렌즈샵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유통업계가 10조원 규모의 캐릭터 시장에 빠졌다. 특히 가파른 성장세가 꺾인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다양한 캐릭터와 손잡으며 매출 증대와 집객 효과를 노리고 있다.

7일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캐릭터 산업 매출 규모는 9조 8000억원으로 2011년의 7조 2000억원보다 30% 이상 커졌다. 이는 향후 2년 내 1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키덜트 시장의 성장세와도 무관하지 않다. 어린이뿐 아니라 구매력 있는 성인들 중 캐릭터 상품 구매자가 부쩍 늘면서 캐릭터 시장이 경계 없이 커질 수 있게 된 것. 이에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백화점 등 유통업계에서도 캐릭터 마케팅의 열기가 뜨겁다.

복합쇼핑몰 코엑스몰은 남녀노소 좋아하는 인기 캐릭터 숍과 전시로 손님몰이에 나섰다. 지난 6월 코엑스몰 메가박스에 입점한 마블 공식 스토어 ‘마블 컬렉션 엔터식스’는 오픈 첫 주말 이틀간 8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 외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브랜드 스토어인 ‘카카오프렌즈샵’, 국내 최대 건담 프라모델 직영매장 ‘건담베이스’, 일본 유명 캐릭터숍 ‘산리오’ 등도 꾸준히 성업 중이다. DIY 토이 브랜드 ‘도토이(DOTOY)’ 전시도 관람객들의 호응이 높다. 코엑스몰 도토이 전시에서는 재미킴, 만욱, 유형훈, 김민수 등 9명의 일러스트 작가들이 2등신 아기 캐릭터 ‘베베콩’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탄생시켜 선보인다.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는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이마트는 6월말부터 라인프렌즈 캐릭터 생활용품을 판매 중이다. 라인프렌즈 캐릭터 생활용품은 수납함, 벽시계, 세면도구 등 욕실용품과 식탁용품에 브라운, 코니, 샐리 등 인기 캐릭터를 넣은 것으로, 주요 10개 매장에는 출시 기념 캐릭터 포토존도 마련돼있다. 또 이마트 가전 전문매장인 ‘일렉트로마트’는 네이버 웹툰의 ‘일렉트로맨’ 캐릭터 콘셉트로 매장 전체를 꾸미고, 키덜트족을 겨냥해 드론이나 RC카 등을 직접 조종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전국 50개 점포에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산' 4종을 출시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우산은 핑크, 옐로우, 스카이블루, 네이비 바탕색에 무지, 튜브, 네오, 어피치 등 인기 캐릭터를 담아 성인도 쓸 수 있는 크기와 디자인으로 만들었다.
백화점업계에서도 캐릭터 마케팅이 한창이다. 현대백화점은 9월4일까지 현대아울렛 4개 점포에서 ‘도리를 찾아서 with 현대아울렛’ 이벤트를 진행한다. ‘도리를 찾아서’는 지난 7월7일 개봉해 사흘 만에 관객 100만명을 돌파한 디즈니사의 인기 애니메이션 영화다. 이벤트 기간 동안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과 송도점, 현대시티아울렛 가산점과 동대문점에는 도리 포토존, 에어벌룬, 팝업스토어 등이 설치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영화 캐릭터 디자인의 물병, 도시락 등을 한정 판매하며, 아울렛 구매고객 대상 영화관람권 증정, 방문객 대상 디즈니랜드 여행권 증정 이벤트 등도 함께 실시한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반디앤루니스와 롯데백화점 영플라자(명동)에서는 일본 햄스터 캐릭터 ‘에비츄’ 팝업스토어가 문을 열었다. 에비츄 팝업스토어에서는 인형, 팬시 등 완구부터 스마트폰 케이스, 텀블러, 쿠션 등 각종 생활용품까지 두루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복합쇼핑몰 코엑스몰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새 키덜트 문화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캐릭터를 활용한 이벤트나 매장의 모객 효과가 더욱 커졌다”며 “앞으로도 코엑스몰은 키즈부터 키덜트까지 폭넓은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공간과 행사를 다양하게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