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얼마만큼 소득이 있어야 행복할까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구 특성을 반영한 삶의 질 지표 마련 연구용역...가구유형에 따라 총 400가구 조사, 적정생활소득기준 마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민의 적정 소득은 얼마나 될까?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지역적 특성과 주민의 실제생활 수준 및 욕구에 기초한 사회복지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마포구 주민 적정생활소득 계측 연구 용역을 진행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

박홍섭 마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지난 6월17일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연구 용역 계약을 체결, 8개월간 가구유형에 따라 일반적 특성과 실제소비액, 적정 소득액 등을 조사한다.

조사대상은 인구가 많은 공덕동과 성산2동 총 400가구.

가구유형별로 단독가구, 비노인 단독가구, 노인부부가구, 비노인 부부가구, 5세 이하 자녀를 둔 부부가구, 6세 이상 자녀를 둔 부부가구, 3세대 가구, 한부모 가구다.
5일 오후 5시 마포구청 중회의실에서 개최되는 착수보고회에는 이번 용역의 책임연구원인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진수 교수가 연구 추진 방향 및 세부연구수행계획 등을 보고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오늘날 사회복지제도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각 제도별로 보장대상이나 지원 수준에 차이가 발생한다. 그로 인해 각 제도의 입장에서는 합리적일 수 있으나 종합적인 측면에서는 적절성과 합리성을 파악하고 평가하는 기준이 마련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경제적 상황에 따른 각 제도가 기능하고 수행하는 역할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그 지역사회의 상황에 적합한 사회복지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마포구는 지역사회의 성격과 특성을 반영한 종합적 성격의 소득보장 기준인 '적정생활소득'을 제시, 주민의 종합적 삶의 질 측정 기준을 제안해 마포구 지역사회보장정책에의 활용방안과 지역복지의 발전 기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획일적인 하달식 복지정책이 아니라 마포구의 제반 여건을 반영한 복지 지표를 설정해 구민을 위한 복지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