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성환 위원의 리우이야기] 오전 8시전 산책 피하고 차문 반드시 잠가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성환

문성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문성환 객원해설위원] 브라질은 축구, 삼바, 커피의 나라지만 치안이 불안하기로도 유명하다. 그러나 브라질과 20년째 인연을 맺고 있는 나는 한 번도 이곳에서 봉변을 당하거나 불이익을 받은 적이 없다. 원래 브라질은 '파벨라'라는 빈민촌과 위험 지역을 찾지 않는 이상 크게 위험하지 않은 나라였다. 그런데 요즘 미디어에 보도되는 브라질의 모습은 평소와 아주 다르다.

지난해 우리 프로축구 충주 험멜에서 뛴 마르싱유의 고향이 바로 리우데자네이루(리우)다. 현재 리우에서 선수 생활을 하는 마르싱유는 "브라질은 총기 소유를 허용하는 나라로, 세계 평균보다 네 배 이상 살인사건이 많이 발생한다. 리우 시민들은 이슬람국가(IS)가 테러를 한다는 소문 때문에 올림픽 기간에는 다른 도시에 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리우는 해변이 아름다운 관광도시로 올림픽 기간 동안 관광객만 50만 명 이상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마르싱유는 "동양인이 현금 등 귀중품을 가지고 다닌다는 소문이 있어 리우의 갱단들도 노리고 있다"고 했다. 그는 "카드만 갖고 다니면 납치당할 수 있으니 현금을 조금 갖고 다니되, '만일의 경우' 저항하지 말고 돈을 주고 몸을 지키라"고 충고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2016년 1월에서 6월간 발생한 살인사건은 2083건, 5월 한 달간 발생한 노상 강도사건은 9968건이라고 한다. 리우에서는 마약 밀매가 성행하고 마약 소비도 많아 도로변에 노숙자나 마약중독자들이 누워 있는 모습이 흔히 보인다. 이들은 돈을 구걸하다가도 순간적으로 강도나 날치기범으로 돌변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오전 6~8시는 경찰의 근무교대시간으로 해변은 물론 시내 전체가 취약하므로 산책을 피하는 게 좋다. 인도에서 자전거를 타는 청소년이 날치기를 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횡단보도 앞에서 정차중일 때 강도가 접근해 권총으로 위협하고 가방이나 지갑, 귀중품 등을 빼앗는 경우도 많다.
운전 중에는 문을 반드시 잠그고 창문은 열지 않는 것이 좋다. 고속도로 갓길에 차를 세우면 강도의 표적이 되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옷은 여행객 차림보다는 현지인에 가까울 정도로 소박하게 입는 게 좋다. 불상사 없는 올림픽이 되기를 기대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